[안전점검 현장을 가다] 버스·택시 ‘불법 셀프 정비’ 위험
입력 2014.12.28 (21:20)
수정 2014.12.29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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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은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가 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제대로 시설을 갖춘 1급 공업사에서 정비를 받도록 돼 있지만 일부 운수회사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불법 셀프 정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마을버스가 갑자기 아파트로 돌진해 승객 등 12명이 다쳤습니다.
이 버스는 출발 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등 이상이 있었지만 제대로 정비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수회사들의 차량 정비 실태를 점검해봤습니다.
마을버스 한 대가 공업사가 아닌 회사 '차고지'에서 정비를 받고 있습니다.
전조등 등 망가진 부품을 갈고, 심지어 용접 작업까지 합니다.
<녹취> 자동자검사정비조합 단속반 : "전조등은 각도가 잘못 되면 마주 오는 차량이 눈부심으로 사고가 날 수 있어서 눈대중으로 부착하면 위험합니다."
차량을 수리하던 사람은 정비사 자격도 없습니다.
<녹취> 00운수 직원 : "(자격증) 있는 사람이 있는데 지금 사람이 안 와서 그런 거지..."
1급 공업사에서만 해야 하는 작업들을 돈을 아끼려고, 이른바 '셀프정비'로 하는 겁니다.
<녹취> 운수회사 관계자 : "공장에 한 번 갔다 오면 이거 운행 못 하죠, 솔직히. 공임도 비쌀 뿐더러."
불법 정비는 택시회사에서도 벌어집니다.
차고지 한쪽에서 한 남성이 사고로 반파된 택시를 고치고 있습니다.
차량을 절단하고 엔진까지 떼어냈는데, 모두 불법입니다.
차고지는 1급 공업사와 달리, 소규모 정비시설만 갖추고 있고, 정비를 마친 뒤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시설'이 없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만 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는데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불법 셀프 정비를 하는 회사의 운전기사들은 늘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운전기사 : "그냥 차에 부품 싣고 다니는 떠돌이 수리상정확히 진단을 받고 수리해야 하는데 무자격자들한테 수리를 하니까 어떤 때는 수리하고 나서 바로 이상증상이 나타나고."
서울에서만 최근 2년 동안 17개 운수회사가 차고지 불법 정비로 적발됐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은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가 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제대로 시설을 갖춘 1급 공업사에서 정비를 받도록 돼 있지만 일부 운수회사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불법 셀프 정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마을버스가 갑자기 아파트로 돌진해 승객 등 12명이 다쳤습니다.
이 버스는 출발 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등 이상이 있었지만 제대로 정비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수회사들의 차량 정비 실태를 점검해봤습니다.
마을버스 한 대가 공업사가 아닌 회사 '차고지'에서 정비를 받고 있습니다.
전조등 등 망가진 부품을 갈고, 심지어 용접 작업까지 합니다.
<녹취> 자동자검사정비조합 단속반 : "전조등은 각도가 잘못 되면 마주 오는 차량이 눈부심으로 사고가 날 수 있어서 눈대중으로 부착하면 위험합니다."
차량을 수리하던 사람은 정비사 자격도 없습니다.
<녹취> 00운수 직원 : "(자격증) 있는 사람이 있는데 지금 사람이 안 와서 그런 거지..."
1급 공업사에서만 해야 하는 작업들을 돈을 아끼려고, 이른바 '셀프정비'로 하는 겁니다.
<녹취> 운수회사 관계자 : "공장에 한 번 갔다 오면 이거 운행 못 하죠, 솔직히. 공임도 비쌀 뿐더러."
불법 정비는 택시회사에서도 벌어집니다.
차고지 한쪽에서 한 남성이 사고로 반파된 택시를 고치고 있습니다.
차량을 절단하고 엔진까지 떼어냈는데, 모두 불법입니다.
차고지는 1급 공업사와 달리, 소규모 정비시설만 갖추고 있고, 정비를 마친 뒤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시설'이 없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만 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는데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불법 셀프 정비를 하는 회사의 운전기사들은 늘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운전기사 : "그냥 차에 부품 싣고 다니는 떠돌이 수리상정확히 진단을 받고 수리해야 하는데 무자격자들한테 수리를 하니까 어떤 때는 수리하고 나서 바로 이상증상이 나타나고."
서울에서만 최근 2년 동안 17개 운수회사가 차고지 불법 정비로 적발됐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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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점검 현장을 가다] 버스·택시 ‘불법 셀프 정비’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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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2-28 21:21:13
- 수정2014-12-29 01: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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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은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가 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제대로 시설을 갖춘 1급 공업사에서 정비를 받도록 돼 있지만 일부 운수회사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불법 셀프 정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마을버스가 갑자기 아파트로 돌진해 승객 등 12명이 다쳤습니다.
이 버스는 출발 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등 이상이 있었지만 제대로 정비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수회사들의 차량 정비 실태를 점검해봤습니다.
마을버스 한 대가 공업사가 아닌 회사 '차고지'에서 정비를 받고 있습니다.
전조등 등 망가진 부품을 갈고, 심지어 용접 작업까지 합니다.
<녹취> 자동자검사정비조합 단속반 : "전조등은 각도가 잘못 되면 마주 오는 차량이 눈부심으로 사고가 날 수 있어서 눈대중으로 부착하면 위험합니다."
차량을 수리하던 사람은 정비사 자격도 없습니다.
<녹취> 00운수 직원 : "(자격증) 있는 사람이 있는데 지금 사람이 안 와서 그런 거지..."
1급 공업사에서만 해야 하는 작업들을 돈을 아끼려고, 이른바 '셀프정비'로 하는 겁니다.
<녹취> 운수회사 관계자 : "공장에 한 번 갔다 오면 이거 운행 못 하죠, 솔직히. 공임도 비쌀 뿐더러."
불법 정비는 택시회사에서도 벌어집니다.
차고지 한쪽에서 한 남성이 사고로 반파된 택시를 고치고 있습니다.
차량을 절단하고 엔진까지 떼어냈는데, 모두 불법입니다.
차고지는 1급 공업사와 달리, 소규모 정비시설만 갖추고 있고, 정비를 마친 뒤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시설'이 없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만 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는데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불법 셀프 정비를 하는 회사의 운전기사들은 늘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운전기사 : "그냥 차에 부품 싣고 다니는 떠돌이 수리상정확히 진단을 받고 수리해야 하는데 무자격자들한테 수리를 하니까 어떤 때는 수리하고 나서 바로 이상증상이 나타나고."
서울에서만 최근 2년 동안 17개 운수회사가 차고지 불법 정비로 적발됐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은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가 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제대로 시설을 갖춘 1급 공업사에서 정비를 받도록 돼 있지만 일부 운수회사들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불법 셀프 정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마을버스가 갑자기 아파트로 돌진해 승객 등 12명이 다쳤습니다.
이 버스는 출발 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등 이상이 있었지만 제대로 정비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수회사들의 차량 정비 실태를 점검해봤습니다.
마을버스 한 대가 공업사가 아닌 회사 '차고지'에서 정비를 받고 있습니다.
전조등 등 망가진 부품을 갈고, 심지어 용접 작업까지 합니다.
<녹취> 자동자검사정비조합 단속반 : "전조등은 각도가 잘못 되면 마주 오는 차량이 눈부심으로 사고가 날 수 있어서 눈대중으로 부착하면 위험합니다."
차량을 수리하던 사람은 정비사 자격도 없습니다.
<녹취> 00운수 직원 : "(자격증) 있는 사람이 있는데 지금 사람이 안 와서 그런 거지..."
1급 공업사에서만 해야 하는 작업들을 돈을 아끼려고, 이른바 '셀프정비'로 하는 겁니다.
<녹취> 운수회사 관계자 : "공장에 한 번 갔다 오면 이거 운행 못 하죠, 솔직히. 공임도 비쌀 뿐더러."
불법 정비는 택시회사에서도 벌어집니다.
차고지 한쪽에서 한 남성이 사고로 반파된 택시를 고치고 있습니다.
차량을 절단하고 엔진까지 떼어냈는데, 모두 불법입니다.
차고지는 1급 공업사와 달리, 소규모 정비시설만 갖추고 있고, 정비를 마친 뒤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시설'이 없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만 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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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희 기자 bombo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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