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점검 현장을 가다] ‘죽음의 과속’…치사율 14배
입력 2014.09.05 (21:30)
수정 2014.09.05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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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안전점검 기획보도입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 사고보다 사망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사고 3건당 1명이 숨질 정도인데요.
과속 운전 실태, 정연우 기자가 점검해 봤습니다.
<리포트>
속도를 줄이지 않고 커브길을 내달리던 자동차, 그대로 중앙분리대와 외벽을 들이받습니다.
고속도로를 질주하던 승용차는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화물차에 추돌하고 맙니다.
모두 과속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제한 속도가 시속 100킬로미터인 한 고속도로.
시속 89킬로미터, 과속 단속 장치가 있기 때문인데 과연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규정 속도를 잘 지키고 있는지 측정해 봤습니다.
단속 카메라 전후 1킬로미터 지점을 각각 살펴봤더니, 제한 속도를 지키는 차량이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석민(운전자) : "과속하는 차량들은 140에서 160km정도 부딪치듯이 지나가면 상당히 위화감도 느끼고..."
서울 강변북로, 밤이 되면 이른바 '총알택시'들이 속도 경쟁을 부추깁니다.
일반차량 중에서도 제한 속도인 시속 80킬로미터를 지키는 차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한승석(운전자) : "택시가 아마 120km 정도로 주행하고 있었어요. 갑자기 옆에서 덮치더라고요."
이른바 폭주족들이 선호한다는 자유로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이런 과속 운전은 얼마나 위험할까?
속도에 따른 제동 거리를 재봤습니다.
시속 80킬로미터일 때 27미터인 제동거리는 속도를 높일수록 급격히 늘어납니다.
그만큼 사고 위험도 높아집니다.
<인터뷰> 노명현(교통안전공단 부연구위원) : "과속을 하면 운전자의 시야를 좁게 만들고 제동거리가 더욱 길어지게 돼 전방 주행차량과의 추돌사고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3%, 2.3%인 일반 교통사고의 14배에 이릅니다.
지난해 과속 운전으로 숨진 사람은 모두 144명.
조금 더 빨리 가겠다는 욕망이 나와 이웃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안전점검 기획보도입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 사고보다 사망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사고 3건당 1명이 숨질 정도인데요.
과속 운전 실태, 정연우 기자가 점검해 봤습니다.
<리포트>
속도를 줄이지 않고 커브길을 내달리던 자동차, 그대로 중앙분리대와 외벽을 들이받습니다.
고속도로를 질주하던 승용차는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화물차에 추돌하고 맙니다.
모두 과속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제한 속도가 시속 100킬로미터인 한 고속도로.
시속 89킬로미터, 과속 단속 장치가 있기 때문인데 과연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규정 속도를 잘 지키고 있는지 측정해 봤습니다.
단속 카메라 전후 1킬로미터 지점을 각각 살펴봤더니, 제한 속도를 지키는 차량이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석민(운전자) : "과속하는 차량들은 140에서 160km정도 부딪치듯이 지나가면 상당히 위화감도 느끼고..."
서울 강변북로, 밤이 되면 이른바 '총알택시'들이 속도 경쟁을 부추깁니다.
일반차량 중에서도 제한 속도인 시속 80킬로미터를 지키는 차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한승석(운전자) : "택시가 아마 120km 정도로 주행하고 있었어요. 갑자기 옆에서 덮치더라고요."
이른바 폭주족들이 선호한다는 자유로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이런 과속 운전은 얼마나 위험할까?
속도에 따른 제동 거리를 재봤습니다.
시속 80킬로미터일 때 27미터인 제동거리는 속도를 높일수록 급격히 늘어납니다.
그만큼 사고 위험도 높아집니다.
<인터뷰> 노명현(교통안전공단 부연구위원) : "과속을 하면 운전자의 시야를 좁게 만들고 제동거리가 더욱 길어지게 돼 전방 주행차량과의 추돌사고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3%, 2.3%인 일반 교통사고의 14배에 이릅니다.
지난해 과속 운전으로 숨진 사람은 모두 144명.
조금 더 빨리 가겠다는 욕망이 나와 이웃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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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점검 현장을 가다] ‘죽음의 과속’…치사율 14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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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9-05 21:37:30
- 수정2014-09-05 22: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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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안전점검 기획보도입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 사고보다 사망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사고 3건당 1명이 숨질 정도인데요.
과속 운전 실태, 정연우 기자가 점검해 봤습니다.
<리포트>
속도를 줄이지 않고 커브길을 내달리던 자동차, 그대로 중앙분리대와 외벽을 들이받습니다.
고속도로를 질주하던 승용차는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화물차에 추돌하고 맙니다.
모두 과속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제한 속도가 시속 100킬로미터인 한 고속도로.
시속 89킬로미터, 과속 단속 장치가 있기 때문인데 과연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규정 속도를 잘 지키고 있는지 측정해 봤습니다.
단속 카메라 전후 1킬로미터 지점을 각각 살펴봤더니, 제한 속도를 지키는 차량이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석민(운전자) : "과속하는 차량들은 140에서 160km정도 부딪치듯이 지나가면 상당히 위화감도 느끼고..."
서울 강변북로, 밤이 되면 이른바 '총알택시'들이 속도 경쟁을 부추깁니다.
일반차량 중에서도 제한 속도인 시속 80킬로미터를 지키는 차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한승석(운전자) : "택시가 아마 120km 정도로 주행하고 있었어요. 갑자기 옆에서 덮치더라고요."
이른바 폭주족들이 선호한다는 자유로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이런 과속 운전은 얼마나 위험할까?
속도에 따른 제동 거리를 재봤습니다.
시속 80킬로미터일 때 27미터인 제동거리는 속도를 높일수록 급격히 늘어납니다.
그만큼 사고 위험도 높아집니다.
<인터뷰> 노명현(교통안전공단 부연구위원) : "과속을 하면 운전자의 시야를 좁게 만들고 제동거리가 더욱 길어지게 돼 전방 주행차량과의 추돌사고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3%, 2.3%인 일반 교통사고의 14배에 이릅니다.
지난해 과속 운전으로 숨진 사람은 모두 144명.
조금 더 빨리 가겠다는 욕망이 나와 이웃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안전점검 기획보도입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 사고보다 사망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사고 3건당 1명이 숨질 정도인데요.
과속 운전 실태, 정연우 기자가 점검해 봤습니다.
<리포트>
속도를 줄이지 않고 커브길을 내달리던 자동차, 그대로 중앙분리대와 외벽을 들이받습니다.
고속도로를 질주하던 승용차는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화물차에 추돌하고 맙니다.
모두 과속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제한 속도가 시속 100킬로미터인 한 고속도로.
시속 89킬로미터, 과속 단속 장치가 있기 때문인데 과연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규정 속도를 잘 지키고 있는지 측정해 봤습니다.
단속 카메라 전후 1킬로미터 지점을 각각 살펴봤더니, 제한 속도를 지키는 차량이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석민(운전자) : "과속하는 차량들은 140에서 160km정도 부딪치듯이 지나가면 상당히 위화감도 느끼고..."
서울 강변북로, 밤이 되면 이른바 '총알택시'들이 속도 경쟁을 부추깁니다.
일반차량 중에서도 제한 속도인 시속 80킬로미터를 지키는 차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인터뷰> 한승석(운전자) : "택시가 아마 120km 정도로 주행하고 있었어요. 갑자기 옆에서 덮치더라고요."
이른바 폭주족들이 선호한다는 자유로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이런 과속 운전은 얼마나 위험할까?
속도에 따른 제동 거리를 재봤습니다.
시속 80킬로미터일 때 27미터인 제동거리는 속도를 높일수록 급격히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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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3%, 2.3%인 일반 교통사고의 14배에 이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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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우 기자 nforyo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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