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변해야 산다] 재도약, ‘공대 교육’에 달렸다
입력 2014.11.21 (21:21)
수정 2014.11.21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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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멘트>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5곳 가운데 4곳은 공과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해 배출되는 공대 졸업생은 약 6만 9천명, 인구 만 명 당 14명 가까이 됩니다.
제조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독일과 비교해봐도 우리나라 기술 인력의 수가 적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산업 현장에서는 쓸만한 기술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고 아우성입니다.
왜 그럴까요?
연속기획 '제조업 변해야 산다', 오늘은, 우리 기술 인력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 공대생 넘치는데…“현장 인력은 부족” ▼
<리포트>
전자 제품을 만드는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녹취> "이 계통도를 보고 이게 어떤 내용인지 잘 이해가 안간다, 그런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전기공학 전공자가 대부분인데도, 실무에서 쓰이는 도면을 이해하는 신입사원이 드뭅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학교에서 배운 지식하고 실무에서 쓰는 지식이 동일한 수준이 되기를 바라는건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기업 입장에선 재교육이 필수적인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재교육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평균 1년 반, 비용도 1인당 6천만 원 가까이 듭니다.
대기업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재교육할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들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같은 전문 인력의 부족은 중소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교육 비용이나 시간, 투자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필요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부담이 많이 클 수 밖에 없겠죠."
공과대학을 졸업해 이 학사모를 쓴 고학력자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 설계도 못 읽는 공학박사? ▼
<기자 멘트>
한 유명 공과대학 3학년 학생의 수강 신청표입니다.
색채 심리나 비즈니스 리더십 같은 교양 과목을 전공 과목보다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 학생이 다니는 공대에서는 제조업이 한창 발전하던 1970년대에는 전공을 100학점 이상 이수해야 했지만 지금은 최소 66학점만 들으면 됩니다.
공대생도 취업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인문학적 교양에 토익 등 각종 '스펙'까지 쌓아야 하는 현실이 반영된 결괍니다.
이 때문에, 기술 인재를 키워내려면 기업과 대학이 긴밀히 협력해 교육 과정부터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공대교육, 산학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
<인터뷰> 배영찬(교수) : "어떤 인재상이 필요하다는걸 기업 측에서는 산학 협력을 통해서 대학 측에 제시를 해야되는 것이고, 대학은 산업체에서 그러한 인재상과 지식이 필요하면 거기에 맞게끔...."
이 대학 자동차학과 학생들은 자동차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실제 차를 만들어보는 수업을 받습니다.
이론에 실무를 접목해 배우다보니 전공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커졌습니다.
<인터뷰> 유창선(대학생) : "실제 적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도 함께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경험을 쌓게 되면 나중에 직접적으로 실무에 활동하면서도 경험이 되서..."
대학과 기업이 적극적인 산학 협력으로 공대 교육을 바꿔내지 않으면 우리 제조업의 미래도 없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5곳 가운데 4곳은 공과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해 배출되는 공대 졸업생은 약 6만 9천명, 인구 만 명 당 14명 가까이 됩니다.
제조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독일과 비교해봐도 우리나라 기술 인력의 수가 적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산업 현장에서는 쓸만한 기술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고 아우성입니다.
왜 그럴까요?
연속기획 '제조업 변해야 산다', 오늘은, 우리 기술 인력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 공대생 넘치는데…“현장 인력은 부족” ▼
<리포트>
전자 제품을 만드는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녹취> "이 계통도를 보고 이게 어떤 내용인지 잘 이해가 안간다, 그런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전기공학 전공자가 대부분인데도, 실무에서 쓰이는 도면을 이해하는 신입사원이 드뭅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학교에서 배운 지식하고 실무에서 쓰는 지식이 동일한 수준이 되기를 바라는건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기업 입장에선 재교육이 필수적인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재교육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평균 1년 반, 비용도 1인당 6천만 원 가까이 듭니다.
대기업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재교육할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들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같은 전문 인력의 부족은 중소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교육 비용이나 시간, 투자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필요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부담이 많이 클 수 밖에 없겠죠."
공과대학을 졸업해 이 학사모를 쓴 고학력자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 설계도 못 읽는 공학박사? ▼
<기자 멘트>
한 유명 공과대학 3학년 학생의 수강 신청표입니다.
색채 심리나 비즈니스 리더십 같은 교양 과목을 전공 과목보다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 학생이 다니는 공대에서는 제조업이 한창 발전하던 1970년대에는 전공을 100학점 이상 이수해야 했지만 지금은 최소 66학점만 들으면 됩니다.
공대생도 취업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인문학적 교양에 토익 등 각종 '스펙'까지 쌓아야 하는 현실이 반영된 결괍니다.
이 때문에, 기술 인재를 키워내려면 기업과 대학이 긴밀히 협력해 교육 과정부터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공대교육, 산학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
<인터뷰> 배영찬(교수) : "어떤 인재상이 필요하다는걸 기업 측에서는 산학 협력을 통해서 대학 측에 제시를 해야되는 것이고, 대학은 산업체에서 그러한 인재상과 지식이 필요하면 거기에 맞게끔...."
이 대학 자동차학과 학생들은 자동차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실제 차를 만들어보는 수업을 받습니다.
이론에 실무를 접목해 배우다보니 전공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커졌습니다.
<인터뷰> 유창선(대학생) : "실제 적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도 함께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경험을 쌓게 되면 나중에 직접적으로 실무에 활동하면서도 경험이 되서..."
대학과 기업이 적극적인 산학 협력으로 공대 교육을 바꿔내지 않으면 우리 제조업의 미래도 없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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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21 21:24:42
- 수정2014-11-21 22: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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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멘트>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5곳 가운데 4곳은 공과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해 배출되는 공대 졸업생은 약 6만 9천명, 인구 만 명 당 14명 가까이 됩니다.
제조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독일과 비교해봐도 우리나라 기술 인력의 수가 적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산업 현장에서는 쓸만한 기술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고 아우성입니다.
왜 그럴까요?
연속기획 '제조업 변해야 산다', 오늘은, 우리 기술 인력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 공대생 넘치는데…“현장 인력은 부족” ▼
<리포트>
전자 제품을 만드는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녹취> "이 계통도를 보고 이게 어떤 내용인지 잘 이해가 안간다, 그런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전기공학 전공자가 대부분인데도, 실무에서 쓰이는 도면을 이해하는 신입사원이 드뭅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학교에서 배운 지식하고 실무에서 쓰는 지식이 동일한 수준이 되기를 바라는건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기업 입장에선 재교육이 필수적인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재교육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평균 1년 반, 비용도 1인당 6천만 원 가까이 듭니다.
대기업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재교육할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들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같은 전문 인력의 부족은 중소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교육 비용이나 시간, 투자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필요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부담이 많이 클 수 밖에 없겠죠."
공과대학을 졸업해 이 학사모를 쓴 고학력자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 설계도 못 읽는 공학박사? ▼
<기자 멘트>
한 유명 공과대학 3학년 학생의 수강 신청표입니다.
색채 심리나 비즈니스 리더십 같은 교양 과목을 전공 과목보다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 학생이 다니는 공대에서는 제조업이 한창 발전하던 1970년대에는 전공을 100학점 이상 이수해야 했지만 지금은 최소 66학점만 들으면 됩니다.
공대생도 취업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인문학적 교양에 토익 등 각종 '스펙'까지 쌓아야 하는 현실이 반영된 결괍니다.
이 때문에, 기술 인재를 키워내려면 기업과 대학이 긴밀히 협력해 교육 과정부터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공대교육, 산학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
<인터뷰> 배영찬(교수) : "어떤 인재상이 필요하다는걸 기업 측에서는 산학 협력을 통해서 대학 측에 제시를 해야되는 것이고, 대학은 산업체에서 그러한 인재상과 지식이 필요하면 거기에 맞게끔...."
이 대학 자동차학과 학생들은 자동차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실제 차를 만들어보는 수업을 받습니다.
이론에 실무를 접목해 배우다보니 전공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커졌습니다.
<인터뷰> 유창선(대학생) : "실제 적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도 함께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경험을 쌓게 되면 나중에 직접적으로 실무에 활동하면서도 경험이 되서..."
대학과 기업이 적극적인 산학 협력으로 공대 교육을 바꿔내지 않으면 우리 제조업의 미래도 없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5곳 가운데 4곳은 공과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해 배출되는 공대 졸업생은 약 6만 9천명, 인구 만 명 당 14명 가까이 됩니다.
제조업 선진국인 미국이나 독일과 비교해봐도 우리나라 기술 인력의 수가 적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산업 현장에서는 쓸만한 기술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고 아우성입니다.
왜 그럴까요?
연속기획 '제조업 변해야 산다', 오늘은, 우리 기술 인력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 공대생 넘치는데…“현장 인력은 부족” ▼
<리포트>
전자 제품을 만드는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녹취> "이 계통도를 보고 이게 어떤 내용인지 잘 이해가 안간다, 그런 분은 손 좀 들어주십시오."
전기공학 전공자가 대부분인데도, 실무에서 쓰이는 도면을 이해하는 신입사원이 드뭅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학교에서 배운 지식하고 실무에서 쓰는 지식이 동일한 수준이 되기를 바라는건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기업 입장에선 재교육이 필수적인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재교육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평균 1년 반, 비용도 1인당 6천만 원 가까이 듭니다.
대기업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재교육할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들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같은 전문 인력의 부족은 중소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기업 관계자 : "교육 비용이나 시간, 투자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필요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부담이 많이 클 수 밖에 없겠죠."
공과대학을 졸업해 이 학사모를 쓴 고학력자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무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 설계도 못 읽는 공학박사? ▼
<기자 멘트>
한 유명 공과대학 3학년 학생의 수강 신청표입니다.
색채 심리나 비즈니스 리더십 같은 교양 과목을 전공 과목보다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 학생이 다니는 공대에서는 제조업이 한창 발전하던 1970년대에는 전공을 100학점 이상 이수해야 했지만 지금은 최소 66학점만 들으면 됩니다.
공대생도 취업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인문학적 교양에 토익 등 각종 '스펙'까지 쌓아야 하는 현실이 반영된 결괍니다.
이 때문에, 기술 인재를 키워내려면 기업과 대학이 긴밀히 협력해 교육 과정부터 혁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 공대교육, 산학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
<인터뷰> 배영찬(교수) : "어떤 인재상이 필요하다는걸 기업 측에서는 산학 협력을 통해서 대학 측에 제시를 해야되는 것이고, 대학은 산업체에서 그러한 인재상과 지식이 필요하면 거기에 맞게끔...."
이 대학 자동차학과 학생들은 자동차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실제 차를 만들어보는 수업을 받습니다.
이론에 실무를 접목해 배우다보니 전공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커졌습니다.
<인터뷰> 유창선(대학생) : "실제 적용하면서 생기는 문제도 함께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경험을 쌓게 되면 나중에 직접적으로 실무에 활동하면서도 경험이 되서..."
대학과 기업이 적극적인 산학 협력으로 공대 교육을 바꿔내지 않으면 우리 제조업의 미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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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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