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중국에 돈 받고 동해 어장 넘겨…‘오징어 싹쓸이’
입력 2014.11.18 (21:18)
수정 2014.11.18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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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오징어 잡이 제철이지만 우리 어민들은 어획량이 크게 줄어 답답하기만 합니다.
북한이 돈을 받고 중국어선에 동해어장을 내줘 오징어를 싹쓸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면구 기자가 현장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경북 포항 동쪽 100킬로미터 해상.
우리 수역을 지나는 중국 어선이 포착됐습니다.
<녹취> "중국어선! 중국어선! 그쪽으로 가겠다."
동해어업관리단 대원들이 냉동 창고를 열어봤습니다.
<녹취> "(뭐가 있어요?) 오징어 있습니다. 오징어. (몇 킬로그램 정도?) 팬(냉동틀)으로 500개요."
어디서 잡은걸까?
<녹취> 중국어선 선장 : "이게 북한의 조업 허가증입니다."
외화벌이에 나선 북한이 한 척당 4,5천 만원을 받고, 동해 어장을 내준 겁니다.
북한 수산업이 극도로 열악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동해 북부 러시아 수역에서 촬영한 북한 어선입니다.
<녹취> "저런 것을 타고 어떻게 나왔을까?"
뒤집힐 듯 위태로운 작은 목선에 어민 10여 명이 타고 있습니다.
갓 잡은 듯한 오징어가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박명호(탈북 어민) : "북한 (일반 어선)은 (첨단) 장비가 일절 없어요. 무전기 있는 배도 없고요. "
중국 어선 규모와 대비됩니다.
중국에서 동해 북한 수역까지 거리는 최대 천400킬로미터, 사나흘 걸리는데다, 기름값은 1억 원 넘게 듭니다.
하지만, 배 2척이 짝을 이뤄 그물을 이용해 잡는 이른바 '쌍끌이'에다 5단짜리 집어등을 밝혀 오징어 어군을 모아 비용의 5배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 최성복(오징어잡이 어선 선장) : "(북한)에 완전히 포진해가지고 오징어가 남하를 해야 되는데 (중국어선이) 거기서 불을 켜서 오징어를 다 잡아버리니까 우리나라 영해에서는 잡을 고기가 없죠."
동해에서 조업중인 중국 어선은 올 들어서만 천600여 척으로, 10년 전보다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요즘 오징어 잡이 제철이지만 우리 어민들은 어획량이 크게 줄어 답답하기만 합니다.
북한이 돈을 받고 중국어선에 동해어장을 내줘 오징어를 싹쓸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면구 기자가 현장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경북 포항 동쪽 100킬로미터 해상.
우리 수역을 지나는 중국 어선이 포착됐습니다.
<녹취> "중국어선! 중국어선! 그쪽으로 가겠다."
동해어업관리단 대원들이 냉동 창고를 열어봤습니다.
<녹취> "(뭐가 있어요?) 오징어 있습니다. 오징어. (몇 킬로그램 정도?) 팬(냉동틀)으로 500개요."
어디서 잡은걸까?
<녹취> 중국어선 선장 : "이게 북한의 조업 허가증입니다."
외화벌이에 나선 북한이 한 척당 4,5천 만원을 받고, 동해 어장을 내준 겁니다.
북한 수산업이 극도로 열악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동해 북부 러시아 수역에서 촬영한 북한 어선입니다.
<녹취> "저런 것을 타고 어떻게 나왔을까?"
뒤집힐 듯 위태로운 작은 목선에 어민 10여 명이 타고 있습니다.
갓 잡은 듯한 오징어가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박명호(탈북 어민) : "북한 (일반 어선)은 (첨단) 장비가 일절 없어요. 무전기 있는 배도 없고요. "
중국 어선 규모와 대비됩니다.
중국에서 동해 북한 수역까지 거리는 최대 천400킬로미터, 사나흘 걸리는데다, 기름값은 1억 원 넘게 듭니다.
하지만, 배 2척이 짝을 이뤄 그물을 이용해 잡는 이른바 '쌍끌이'에다 5단짜리 집어등을 밝혀 오징어 어군을 모아 비용의 5배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 최성복(오징어잡이 어선 선장) : "(북한)에 완전히 포진해가지고 오징어가 남하를 해야 되는데 (중국어선이) 거기서 불을 켜서 오징어를 다 잡아버리니까 우리나라 영해에서는 잡을 고기가 없죠."
동해에서 조업중인 중국 어선은 올 들어서만 천600여 척으로, 10년 전보다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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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 중국에 돈 받고 동해 어장 넘겨…‘오징어 싹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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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18 21:20:08
- 수정2014-11-18 22: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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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오징어 잡이 제철이지만 우리 어민들은 어획량이 크게 줄어 답답하기만 합니다.
북한이 돈을 받고 중국어선에 동해어장을 내줘 오징어를 싹쓸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면구 기자가 현장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경북 포항 동쪽 100킬로미터 해상.
우리 수역을 지나는 중국 어선이 포착됐습니다.
<녹취> "중국어선! 중국어선! 그쪽으로 가겠다."
동해어업관리단 대원들이 냉동 창고를 열어봤습니다.
<녹취> "(뭐가 있어요?) 오징어 있습니다. 오징어. (몇 킬로그램 정도?) 팬(냉동틀)으로 500개요."
어디서 잡은걸까?
<녹취> 중국어선 선장 : "이게 북한의 조업 허가증입니다."
외화벌이에 나선 북한이 한 척당 4,5천 만원을 받고, 동해 어장을 내준 겁니다.
북한 수산업이 극도로 열악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동해 북부 러시아 수역에서 촬영한 북한 어선입니다.
<녹취> "저런 것을 타고 어떻게 나왔을까?"
뒤집힐 듯 위태로운 작은 목선에 어민 10여 명이 타고 있습니다.
갓 잡은 듯한 오징어가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박명호(탈북 어민) : "북한 (일반 어선)은 (첨단) 장비가 일절 없어요. 무전기 있는 배도 없고요. "
중국 어선 규모와 대비됩니다.
중국에서 동해 북한 수역까지 거리는 최대 천400킬로미터, 사나흘 걸리는데다, 기름값은 1억 원 넘게 듭니다.
하지만, 배 2척이 짝을 이뤄 그물을 이용해 잡는 이른바 '쌍끌이'에다 5단짜리 집어등을 밝혀 오징어 어군을 모아 비용의 5배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 최성복(오징어잡이 어선 선장) : "(북한)에 완전히 포진해가지고 오징어가 남하를 해야 되는데 (중국어선이) 거기서 불을 켜서 오징어를 다 잡아버리니까 우리나라 영해에서는 잡을 고기가 없죠."
동해에서 조업중인 중국 어선은 올 들어서만 천600여 척으로, 10년 전보다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요즘 오징어 잡이 제철이지만 우리 어민들은 어획량이 크게 줄어 답답하기만 합니다.
북한이 돈을 받고 중국어선에 동해어장을 내줘 오징어를 싹쓸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면구 기자가 현장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경북 포항 동쪽 100킬로미터 해상.
우리 수역을 지나는 중국 어선이 포착됐습니다.
<녹취> "중국어선! 중국어선! 그쪽으로 가겠다."
동해어업관리단 대원들이 냉동 창고를 열어봤습니다.
<녹취> "(뭐가 있어요?) 오징어 있습니다. 오징어. (몇 킬로그램 정도?) 팬(냉동틀)으로 500개요."
어디서 잡은걸까?
<녹취> 중국어선 선장 : "이게 북한의 조업 허가증입니다."
외화벌이에 나선 북한이 한 척당 4,5천 만원을 받고, 동해 어장을 내준 겁니다.
북한 수산업이 극도로 열악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동해 북부 러시아 수역에서 촬영한 북한 어선입니다.
<녹취> "저런 것을 타고 어떻게 나왔을까?"
뒤집힐 듯 위태로운 작은 목선에 어민 10여 명이 타고 있습니다.
갓 잡은 듯한 오징어가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박명호(탈북 어민) : "북한 (일반 어선)은 (첨단) 장비가 일절 없어요. 무전기 있는 배도 없고요. "
중국 어선 규모와 대비됩니다.
중국에서 동해 북한 수역까지 거리는 최대 천400킬로미터, 사나흘 걸리는데다, 기름값은 1억 원 넘게 듭니다.
하지만, 배 2척이 짝을 이뤄 그물을 이용해 잡는 이른바 '쌍끌이'에다 5단짜리 집어등을 밝혀 오징어 어군을 모아 비용의 5배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 최성복(오징어잡이 어선 선장) : "(북한)에 완전히 포진해가지고 오징어가 남하를 해야 되는데 (중국어선이) 거기서 불을 켜서 오징어를 다 잡아버리니까 우리나라 영해에서는 잡을 고기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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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구 기자 nin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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