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오류’ 전문가도 헷갈려…검토 제대로 했나?
입력 2014.11.18 (21:16)
수정 2014.11.19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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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능 문제 오류 논란이 거센 가운데 출제 당국이 관련 학회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나와 출제 후 검토가 제대로 안됐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생물학회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요청으로 생명과학 Ⅱ 8번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섭니다.
사안이 민감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서 생화학분자생물학회도 오류 여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이현숙(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학술위원장) : "전문가적 입장에서 학문적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고교 과정을 거친 학생이면 풀 수 있다는 수능 문제, 학계의 전문가들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녹취> 카이스트 교수 : "풀어보니까 제 답은 2번이었습니다. 보기 첫 번째 것이 맞지 않다고 보는 거죠"
<녹취> 고등학교 과학교사 : "오류가 없다고 보고요. 젖당이 있냐 없냐만 가지고서 통제를 하는게 맞으니까 "
출제위원, 검토위원들이 6차례나 검토했다는데도 교수나 교사들이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 겁니다.
<녹취> 현직 고등학교 교사 : "낼 수 있는 부분들이 제한된 상황에서 많이 꼰 문제들이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영어 25번은 수학적인 부분의 오류가 지적됐습니다.
평가원이 강조하던 다른 과목 담당자 사이의 교차 검토를 제대로 했다면 걸러낼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평가원은 24일 최종 정답 발표일을 당길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답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빠듯한 수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애가 탑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
수능 문제 오류 논란이 거센 가운데 출제 당국이 관련 학회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나와 출제 후 검토가 제대로 안됐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생물학회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요청으로 생명과학 Ⅱ 8번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섭니다.
사안이 민감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서 생화학분자생물학회도 오류 여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이현숙(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학술위원장) : "전문가적 입장에서 학문적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고교 과정을 거친 학생이면 풀 수 있다는 수능 문제, 학계의 전문가들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녹취> 카이스트 교수 : "풀어보니까 제 답은 2번이었습니다. 보기 첫 번째 것이 맞지 않다고 보는 거죠"
<녹취> 고등학교 과학교사 : "오류가 없다고 보고요. 젖당이 있냐 없냐만 가지고서 통제를 하는게 맞으니까 "
출제위원, 검토위원들이 6차례나 검토했다는데도 교수나 교사들이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 겁니다.
<녹취> 현직 고등학교 교사 : "낼 수 있는 부분들이 제한된 상황에서 많이 꼰 문제들이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영어 25번은 수학적인 부분의 오류가 지적됐습니다.
평가원이 강조하던 다른 과목 담당자 사이의 교차 검토를 제대로 했다면 걸러낼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평가원은 24일 최종 정답 발표일을 당길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답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빠듯한 수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애가 탑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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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능 오류’ 전문가도 헷갈려…검토 제대로 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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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18 21:17:48
- 수정2014-11-19 06: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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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능 문제 오류 논란이 거센 가운데 출제 당국이 관련 학회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나와 출제 후 검토가 제대로 안됐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생물학회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요청으로 생명과학 Ⅱ 8번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섭니다.
사안이 민감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서 생화학분자생물학회도 오류 여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이현숙(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학술위원장) : "전문가적 입장에서 학문적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고교 과정을 거친 학생이면 풀 수 있다는 수능 문제, 학계의 전문가들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녹취> 카이스트 교수 : "풀어보니까 제 답은 2번이었습니다. 보기 첫 번째 것이 맞지 않다고 보는 거죠"
<녹취> 고등학교 과학교사 : "오류가 없다고 보고요. 젖당이 있냐 없냐만 가지고서 통제를 하는게 맞으니까 "
출제위원, 검토위원들이 6차례나 검토했다는데도 교수나 교사들이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 겁니다.
<녹취> 현직 고등학교 교사 : "낼 수 있는 부분들이 제한된 상황에서 많이 꼰 문제들이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영어 25번은 수학적인 부분의 오류가 지적됐습니다.
평가원이 강조하던 다른 과목 담당자 사이의 교차 검토를 제대로 했다면 걸러낼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평가원은 24일 최종 정답 발표일을 당길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답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빠듯한 수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애가 탑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
수능 문제 오류 논란이 거센 가운데 출제 당국이 관련 학회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나와 출제 후 검토가 제대로 안됐다는 성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생물학회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요청으로 생명과학 Ⅱ 8번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섭니다.
사안이 민감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서 생화학분자생물학회도 오류 여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이현숙(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학술위원장) : "전문가적 입장에서 학문적 판단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고교 과정을 거친 학생이면 풀 수 있다는 수능 문제, 학계의 전문가들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녹취> 카이스트 교수 : "풀어보니까 제 답은 2번이었습니다. 보기 첫 번째 것이 맞지 않다고 보는 거죠"
<녹취> 고등학교 과학교사 : "오류가 없다고 보고요. 젖당이 있냐 없냐만 가지고서 통제를 하는게 맞으니까 "
출제위원, 검토위원들이 6차례나 검토했다는데도 교수나 교사들이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 겁니다.
<녹취> 현직 고등학교 교사 : "낼 수 있는 부분들이 제한된 상황에서 많이 꼰 문제들이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영어 25번은 수학적인 부분의 오류가 지적됐습니다.
평가원이 강조하던 다른 과목 담당자 사이의 교차 검토를 제대로 했다면 걸러낼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평가원은 24일 최종 정답 발표일을 당길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답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빠듯한 수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애가 탑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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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경 기자 sw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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