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하늘의 별 ‘타기’ M버스 출근 전쟁…왜?
입력 2014.03.25 (21:37)
수정 2014.03.25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버스 가운데 광역급행버스가 있습니다.
버스 번호 앞에 알파벳 M이 붙어 있어서 흔히 M버스라고 불립니다.
이 M버스는 기존 광역버스와 달리 입석 승객은 태우지 않고, 버스가 서는 정류장 수도 적어서 빨간색 광역버스에 비해 편하고, 최대 30분 정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이들 사이에선 급행 통근버스로 인기가 많은데요.
하지만, 정작 출퇴근 시간에 이 M버스를 타기는 하늘의 별따기라고 합니다.
이유가 뭐고, 해결책은 없는지 조태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른 아침 수도권의 한 버스 정류장.
버스를 기다리는 줄 하나가 100m 넘게 늘어서 있습니다.
광역급행버스, 이른바 'M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김효주( 경기도 용인시 상현동) : "지금 이것도 줄이 짧은 편이고요. 이 버스를 타는 걸 거의 포기하고 따로 지하철 이용하러 가기도…"
10분 넘어 한대씩 오는 버스는 빈 좌석 수만큼만 승객을 태웁니다.
20~30분씩 기다리기는 예삿일입니다.
<인터뷰> 김택선(경기도 용인시 풍덕천동) : "두 대를 그냥 놓쳐버릴…다 차고 갈 때도 있고요. 두 대만에 탈 때도 있고 그래요."
운행 대수를 늘리면 나아지겠지만 업체들은 손 사레를 칩니다.
'M버스'는 광역버스와 기본요금은 같지만 입석 승객을 태울 수 없어 수입 자체가 적습니다.
또 하루 6만여 명이 이용하지만 광역버스와 달리 적자 노선에 대한 지원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노선 하나당 하루 200만 원 정도 적자가 난다는 게 업체의 말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운행을) 안 한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관에서 떠맡긴 거죠. 강압적으로. 정책적으로 하는 노선을 안 할 수도 없는 부분이고"
'M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싶지만 지자체와 불편한 관계가 되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업체가 함께 운영하는 다른 노선 인허가 등에도 피해가 갈 까봐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초 좀 더 나은 서비스와 좀 더 비싼 요금을 토대로 설계된 'M버스'.
물가 인상 등을 이유로 요금은 제자리인 가운데 민간 사업자가 적자를 떠안는 구조가 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버스 가운데 광역급행버스가 있습니다.
버스 번호 앞에 알파벳 M이 붙어 있어서 흔히 M버스라고 불립니다.
이 M버스는 기존 광역버스와 달리 입석 승객은 태우지 않고, 버스가 서는 정류장 수도 적어서 빨간색 광역버스에 비해 편하고, 최대 30분 정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이들 사이에선 급행 통근버스로 인기가 많은데요.
하지만, 정작 출퇴근 시간에 이 M버스를 타기는 하늘의 별따기라고 합니다.
이유가 뭐고, 해결책은 없는지 조태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른 아침 수도권의 한 버스 정류장.
버스를 기다리는 줄 하나가 100m 넘게 늘어서 있습니다.
광역급행버스, 이른바 'M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김효주( 경기도 용인시 상현동) : "지금 이것도 줄이 짧은 편이고요. 이 버스를 타는 걸 거의 포기하고 따로 지하철 이용하러 가기도…"
10분 넘어 한대씩 오는 버스는 빈 좌석 수만큼만 승객을 태웁니다.
20~30분씩 기다리기는 예삿일입니다.
<인터뷰> 김택선(경기도 용인시 풍덕천동) : "두 대를 그냥 놓쳐버릴…다 차고 갈 때도 있고요. 두 대만에 탈 때도 있고 그래요."
운행 대수를 늘리면 나아지겠지만 업체들은 손 사레를 칩니다.
'M버스'는 광역버스와 기본요금은 같지만 입석 승객을 태울 수 없어 수입 자체가 적습니다.
또 하루 6만여 명이 이용하지만 광역버스와 달리 적자 노선에 대한 지원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노선 하나당 하루 200만 원 정도 적자가 난다는 게 업체의 말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운행을) 안 한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관에서 떠맡긴 거죠. 강압적으로. 정책적으로 하는 노선을 안 할 수도 없는 부분이고"
'M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싶지만 지자체와 불편한 관계가 되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업체가 함께 운영하는 다른 노선 인허가 등에도 피해가 갈 까봐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초 좀 더 나은 서비스와 좀 더 비싼 요금을 토대로 설계된 'M버스'.
물가 인상 등을 이유로 요금은 제자리인 가운데 민간 사업자가 적자를 떠안는 구조가 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하늘의 별 ‘타기’ M버스 출근 전쟁…왜?
-
- 입력 2014-03-25 21:40:53
- 수정2014-03-25 21:59:03

<앵커 멘트>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버스 가운데 광역급행버스가 있습니다.
버스 번호 앞에 알파벳 M이 붙어 있어서 흔히 M버스라고 불립니다.
이 M버스는 기존 광역버스와 달리 입석 승객은 태우지 않고, 버스가 서는 정류장 수도 적어서 빨간색 광역버스에 비해 편하고, 최대 30분 정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이들 사이에선 급행 통근버스로 인기가 많은데요.
하지만, 정작 출퇴근 시간에 이 M버스를 타기는 하늘의 별따기라고 합니다.
이유가 뭐고, 해결책은 없는지 조태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른 아침 수도권의 한 버스 정류장.
버스를 기다리는 줄 하나가 100m 넘게 늘어서 있습니다.
광역급행버스, 이른바 'M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김효주( 경기도 용인시 상현동) : "지금 이것도 줄이 짧은 편이고요. 이 버스를 타는 걸 거의 포기하고 따로 지하철 이용하러 가기도…"
10분 넘어 한대씩 오는 버스는 빈 좌석 수만큼만 승객을 태웁니다.
20~30분씩 기다리기는 예삿일입니다.
<인터뷰> 김택선(경기도 용인시 풍덕천동) : "두 대를 그냥 놓쳐버릴…다 차고 갈 때도 있고요. 두 대만에 탈 때도 있고 그래요."
운행 대수를 늘리면 나아지겠지만 업체들은 손 사레를 칩니다.
'M버스'는 광역버스와 기본요금은 같지만 입석 승객을 태울 수 없어 수입 자체가 적습니다.
또 하루 6만여 명이 이용하지만 광역버스와 달리 적자 노선에 대한 지원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노선 하나당 하루 200만 원 정도 적자가 난다는 게 업체의 말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운행을) 안 한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관에서 떠맡긴 거죠. 강압적으로. 정책적으로 하는 노선을 안 할 수도 없는 부분이고"
'M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싶지만 지자체와 불편한 관계가 되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업체가 함께 운영하는 다른 노선 인허가 등에도 피해가 갈 까봐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초 좀 더 나은 서비스와 좀 더 비싼 요금을 토대로 설계된 'M버스'.
물가 인상 등을 이유로 요금은 제자리인 가운데 민간 사업자가 적자를 떠안는 구조가 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버스 가운데 광역급행버스가 있습니다.
버스 번호 앞에 알파벳 M이 붙어 있어서 흔히 M버스라고 불립니다.
이 M버스는 기존 광역버스와 달리 입석 승객은 태우지 않고, 버스가 서는 정류장 수도 적어서 빨간색 광역버스에 비해 편하고, 최대 30분 정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이들 사이에선 급행 통근버스로 인기가 많은데요.
하지만, 정작 출퇴근 시간에 이 M버스를 타기는 하늘의 별따기라고 합니다.
이유가 뭐고, 해결책은 없는지 조태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른 아침 수도권의 한 버스 정류장.
버스를 기다리는 줄 하나가 100m 넘게 늘어서 있습니다.
광역급행버스, 이른바 'M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김효주( 경기도 용인시 상현동) : "지금 이것도 줄이 짧은 편이고요. 이 버스를 타는 걸 거의 포기하고 따로 지하철 이용하러 가기도…"
10분 넘어 한대씩 오는 버스는 빈 좌석 수만큼만 승객을 태웁니다.
20~30분씩 기다리기는 예삿일입니다.
<인터뷰> 김택선(경기도 용인시 풍덕천동) : "두 대를 그냥 놓쳐버릴…다 차고 갈 때도 있고요. 두 대만에 탈 때도 있고 그래요."
운행 대수를 늘리면 나아지겠지만 업체들은 손 사레를 칩니다.
'M버스'는 광역버스와 기본요금은 같지만 입석 승객을 태울 수 없어 수입 자체가 적습니다.
또 하루 6만여 명이 이용하지만 광역버스와 달리 적자 노선에 대한 지원도 없습니다.
이 때문에 노선 하나당 하루 200만 원 정도 적자가 난다는 게 업체의 말입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운행을) 안 한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관에서 떠맡긴 거죠. 강압적으로. 정책적으로 하는 노선을 안 할 수도 없는 부분이고"
'M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싶지만 지자체와 불편한 관계가 되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업체가 함께 운영하는 다른 노선 인허가 등에도 피해가 갈 까봐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초 좀 더 나은 서비스와 좀 더 비싼 요금을 토대로 설계된 'M버스'.
물가 인상 등을 이유로 요금은 제자리인 가운데 민간 사업자가 적자를 떠안는 구조가 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태흠입니다.
-
-
조태흠 기자 jotem@kbs.co.kr
조태흠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