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사율 2배’ 봄철 졸음운전 사고 주의
입력 2025.04.21 (21:41)
수정 2025.04.21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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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날이 풀리는 봄철엔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 운전 위험이 특히 커집니다.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2차로를 달리던 화물차가 멈춰 있던 공사 차량을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악!"]
승용차가 달리던 차로를 점점 벗어나더니 갓길에 서 있던 화물차 운전자를 치고 맙니다.
두 사고 모두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심기원/강원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장 : "완전히 눈을 감고 운전하는 거기 때문에 전방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그대로 추돌해서 사고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지는…"]
졸음운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이산화탄소.
취재진이 직접 차를 몰고 주행 중 차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측정해 보겠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은 뒤 출발할 때 600ppm이었던 이산화탄소 농도가 30분 정도 지나자 5,000ppm을 넘어섭니다.
이런 상태에선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져 운전대를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이우혁/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반응 시간 지연 또는 판단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의 치사율은 100건당 2.7명으로 일반 사고의 2배에 이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낮 기온이 가파르게 올라가는 봄철에는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운전할 때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키고 나른함이 지속되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고 당부합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촬영기자:이장주
날이 풀리는 봄철엔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 운전 위험이 특히 커집니다.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2차로를 달리던 화물차가 멈춰 있던 공사 차량을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악!"]
승용차가 달리던 차로를 점점 벗어나더니 갓길에 서 있던 화물차 운전자를 치고 맙니다.
두 사고 모두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심기원/강원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장 : "완전히 눈을 감고 운전하는 거기 때문에 전방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그대로 추돌해서 사고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지는…"]
졸음운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이산화탄소.
취재진이 직접 차를 몰고 주행 중 차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측정해 보겠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은 뒤 출발할 때 600ppm이었던 이산화탄소 농도가 30분 정도 지나자 5,000ppm을 넘어섭니다.
이런 상태에선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져 운전대를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이우혁/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반응 시간 지연 또는 판단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의 치사율은 100건당 2.7명으로 일반 사고의 2배에 이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낮 기온이 가파르게 올라가는 봄철에는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운전할 때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키고 나른함이 지속되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고 당부합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촬영기자:이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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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4-21 22:11:31

[앵커]
날이 풀리는 봄철엔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 운전 위험이 특히 커집니다.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2차로를 달리던 화물차가 멈춰 있던 공사 차량을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악!"]
승용차가 달리던 차로를 점점 벗어나더니 갓길에 서 있던 화물차 운전자를 치고 맙니다.
두 사고 모두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심기원/강원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장 : "완전히 눈을 감고 운전하는 거기 때문에 전방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그대로 추돌해서 사고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지는…"]
졸음운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이산화탄소.
취재진이 직접 차를 몰고 주행 중 차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측정해 보겠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은 뒤 출발할 때 600ppm이었던 이산화탄소 농도가 30분 정도 지나자 5,000ppm을 넘어섭니다.
이런 상태에선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져 운전대를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이우혁/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반응 시간 지연 또는 판단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의 치사율은 100건당 2.7명으로 일반 사고의 2배에 이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낮 기온이 가파르게 올라가는 봄철에는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운전할 때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키고 나른함이 지속되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고 당부합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촬영기자:이장주
날이 풀리는 봄철엔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음 운전 위험이 특히 커집니다.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2차로를 달리던 화물차가 멈춰 있던 공사 차량을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악!"]
승용차가 달리던 차로를 점점 벗어나더니 갓길에 서 있던 화물차 운전자를 치고 맙니다.
두 사고 모두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심기원/강원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장 : "완전히 눈을 감고 운전하는 거기 때문에 전방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 못하고 그대로 추돌해서 사고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지는…"]
졸음운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이산화탄소.
취재진이 직접 차를 몰고 주행 중 차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측정해 보겠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은 뒤 출발할 때 600ppm이었던 이산화탄소 농도가 30분 정도 지나자 5,000ppm을 넘어섭니다.
이런 상태에선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져 운전대를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이우혁/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교수 :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반응 시간 지연 또는 판단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졸음운전 사고의 치사율은 100건당 2.7명으로 일반 사고의 2배에 이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낮 기온이 가파르게 올라가는 봄철에는 졸음운전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운전할 때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키고 나른함이 지속되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고 당부합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촬영기자:이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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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기자 newjean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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