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하늘의 난기류’ 위험…“늘 좌석벨트 착용해야”
입력 2024.05.22 (21:14)
수정 2024.05.22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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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보신 것처럼 요동치는 기체 안에서 좌석벨트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더 크게 다쳤습니다.
보통 안전구간을 지날 땐 좌석벨트 착용 경고등이 꺼지는데요.
이번 사고처럼 예측이 어려운 난기류도 많아 좌석벨트를 항상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광호 기잡니다.
[리포트]
난기류를 빠져나온 여객기 내부 모습입니다.
좌석 사이에 승객들이 누워 있고, 선반에는 부상자들이 부딪친 흔적도 보입니다.
반면 좌석벨트를 하고 있던 다른 승객들은 큰 부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여객기는 난기류에서 순식간에 수십 미터를 떨어지는 만큼, 좌석에 몸이 고정돼 있지 않으면 척추 등을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김광일/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항공기가 내려가서, 하강해서 일어나는 부상은 거의 없고, 반대로 승객이 튕겨 올라가서 구조물에 충돌해서 일어나는 부상이 많고 다시 또 승객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바닥으로…."]
일반적인 난기류 데이터는 이미 기상 연구를 통해 파악돼 있고, 비행기 레이더로도 관측이 가능해 우회비행 등 대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천 난류' 이른바 맑은 하늘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난기류는 현재의 어떤 기술로도 미리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조용무/에어인천 운항통제실장 : "조종사들도 기상 레이더를 가지고 계속 모니터를 하면서 가긴 가는데, 청천난류 같은 경우는 측정이 안돼요. 탐지가 안 되니까 그게 힘든 거죠."]
때문에 경고등이 꺼져 있더라도 좌석에서는 늘 벨트를 착용하고, 수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짐은 선반이나 좌석 아래 둬야 합니다.
난기류 탈출 과정에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승무원들은 CPR 등 기본 응급처치 요령은 익혀둔 상탭니다.
만약 승객 중에 의료인이 없으면 위성 전화로 의료 지원을 받은 뒤, 기장 판단하에 가까운 공항으로 회항하게 됩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보신 것처럼 요동치는 기체 안에서 좌석벨트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더 크게 다쳤습니다.
보통 안전구간을 지날 땐 좌석벨트 착용 경고등이 꺼지는데요.
이번 사고처럼 예측이 어려운 난기류도 많아 좌석벨트를 항상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광호 기잡니다.
[리포트]
난기류를 빠져나온 여객기 내부 모습입니다.
좌석 사이에 승객들이 누워 있고, 선반에는 부상자들이 부딪친 흔적도 보입니다.
반면 좌석벨트를 하고 있던 다른 승객들은 큰 부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여객기는 난기류에서 순식간에 수십 미터를 떨어지는 만큼, 좌석에 몸이 고정돼 있지 않으면 척추 등을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김광일/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항공기가 내려가서, 하강해서 일어나는 부상은 거의 없고, 반대로 승객이 튕겨 올라가서 구조물에 충돌해서 일어나는 부상이 많고 다시 또 승객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바닥으로…."]
일반적인 난기류 데이터는 이미 기상 연구를 통해 파악돼 있고, 비행기 레이더로도 관측이 가능해 우회비행 등 대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천 난류' 이른바 맑은 하늘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난기류는 현재의 어떤 기술로도 미리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조용무/에어인천 운항통제실장 : "조종사들도 기상 레이더를 가지고 계속 모니터를 하면서 가긴 가는데, 청천난류 같은 경우는 측정이 안돼요. 탐지가 안 되니까 그게 힘든 거죠."]
때문에 경고등이 꺼져 있더라도 좌석에서는 늘 벨트를 착용하고, 수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짐은 선반이나 좌석 아래 둬야 합니다.
난기류 탈출 과정에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승무원들은 CPR 등 기본 응급처치 요령은 익혀둔 상탭니다.
만약 승객 중에 의료인이 없으면 위성 전화로 의료 지원을 받은 뒤, 기장 판단하에 가까운 공항으로 회항하게 됩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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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5-22 21:14:07
- 수정2024-05-22 22:09:23
[앵커]
보신 것처럼 요동치는 기체 안에서 좌석벨트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더 크게 다쳤습니다.
보통 안전구간을 지날 땐 좌석벨트 착용 경고등이 꺼지는데요.
이번 사고처럼 예측이 어려운 난기류도 많아 좌석벨트를 항상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광호 기잡니다.
[리포트]
난기류를 빠져나온 여객기 내부 모습입니다.
좌석 사이에 승객들이 누워 있고, 선반에는 부상자들이 부딪친 흔적도 보입니다.
반면 좌석벨트를 하고 있던 다른 승객들은 큰 부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여객기는 난기류에서 순식간에 수십 미터를 떨어지는 만큼, 좌석에 몸이 고정돼 있지 않으면 척추 등을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김광일/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항공기가 내려가서, 하강해서 일어나는 부상은 거의 없고, 반대로 승객이 튕겨 올라가서 구조물에 충돌해서 일어나는 부상이 많고 다시 또 승객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바닥으로…."]
일반적인 난기류 데이터는 이미 기상 연구를 통해 파악돼 있고, 비행기 레이더로도 관측이 가능해 우회비행 등 대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천 난류' 이른바 맑은 하늘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난기류는 현재의 어떤 기술로도 미리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조용무/에어인천 운항통제실장 : "조종사들도 기상 레이더를 가지고 계속 모니터를 하면서 가긴 가는데, 청천난류 같은 경우는 측정이 안돼요. 탐지가 안 되니까 그게 힘든 거죠."]
때문에 경고등이 꺼져 있더라도 좌석에서는 늘 벨트를 착용하고, 수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짐은 선반이나 좌석 아래 둬야 합니다.
난기류 탈출 과정에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승무원들은 CPR 등 기본 응급처치 요령은 익혀둔 상탭니다.
만약 승객 중에 의료인이 없으면 위성 전화로 의료 지원을 받은 뒤, 기장 판단하에 가까운 공항으로 회항하게 됩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보신 것처럼 요동치는 기체 안에서 좌석벨트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더 크게 다쳤습니다.
보통 안전구간을 지날 땐 좌석벨트 착용 경고등이 꺼지는데요.
이번 사고처럼 예측이 어려운 난기류도 많아 좌석벨트를 항상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광호 기잡니다.
[리포트]
난기류를 빠져나온 여객기 내부 모습입니다.
좌석 사이에 승객들이 누워 있고, 선반에는 부상자들이 부딪친 흔적도 보입니다.
반면 좌석벨트를 하고 있던 다른 승객들은 큰 부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여객기는 난기류에서 순식간에 수십 미터를 떨어지는 만큼, 좌석에 몸이 고정돼 있지 않으면 척추 등을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김광일/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항공기가 내려가서, 하강해서 일어나는 부상은 거의 없고, 반대로 승객이 튕겨 올라가서 구조물에 충돌해서 일어나는 부상이 많고 다시 또 승객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바닥으로…."]
일반적인 난기류 데이터는 이미 기상 연구를 통해 파악돼 있고, 비행기 레이더로도 관측이 가능해 우회비행 등 대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천 난류' 이른바 맑은 하늘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난기류는 현재의 어떤 기술로도 미리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조용무/에어인천 운항통제실장 : "조종사들도 기상 레이더를 가지고 계속 모니터를 하면서 가긴 가는데, 청천난류 같은 경우는 측정이 안돼요. 탐지가 안 되니까 그게 힘든 거죠."]
때문에 경고등이 꺼져 있더라도 좌석에서는 늘 벨트를 착용하고, 수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짐은 선반이나 좌석 아래 둬야 합니다.
난기류 탈출 과정에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승무원들은 CPR 등 기본 응급처치 요령은 익혀둔 상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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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호 기자 pe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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