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독립’ 눈앞…국산 품종 90% 돌파
입력 2015.12.10 (21:42)
수정 2015.12.10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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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10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 품종은 일본 종자 일색이었는데요.
품종 개발로, 이젠 국산 종자가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합니다.
모두 국산 품종으로 지난해부터 딸기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이정관(딸기 재배 농민) : "재배도 손쉽고 맛과 향이 좋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이 있습니다. 소득에 굉장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산 딸기 품종의 대표주자는 2005년에 개발된 '설향'으로 국산 딸기의 77%에 이릅니다.
이 품종은 당도가 높고 산도가 적당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저온과 병충해에 강한 게 특징입니다.
또, 항산화 성분이 다른 품종의 2배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전인 2005년만 해도 딸기는 일본 품종이 9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0년 사이 우수한 국산 품종들이 개발되면서 2005년에 9%에 불과했던 국산 딸기 보급률이 이제는 90% 이상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10년 전엔 30억 원 넘게 일본에 지급했던 로열티는 지난해엔 1억 원 안팎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단일 품종 의존도가 높아 다양한 품종 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인터뷰> 김승유(농촌진흥청 딸기사업단장) : "재배 시기별로 품종을 다양화할 수 있고 또 유통기간이 긴 수출용 품종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까지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를 완전히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 품종은 일본 종자 일색이었는데요.
품종 개발로, 이젠 국산 종자가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합니다.
모두 국산 품종으로 지난해부터 딸기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이정관(딸기 재배 농민) : "재배도 손쉽고 맛과 향이 좋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이 있습니다. 소득에 굉장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산 딸기 품종의 대표주자는 2005년에 개발된 '설향'으로 국산 딸기의 77%에 이릅니다.
이 품종은 당도가 높고 산도가 적당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저온과 병충해에 강한 게 특징입니다.
또, 항산화 성분이 다른 품종의 2배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전인 2005년만 해도 딸기는 일본 품종이 9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0년 사이 우수한 국산 품종들이 개발되면서 2005년에 9%에 불과했던 국산 딸기 보급률이 이제는 90% 이상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10년 전엔 30억 원 넘게 일본에 지급했던 로열티는 지난해엔 1억 원 안팎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단일 품종 의존도가 높아 다양한 품종 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인터뷰> 김승유(농촌진흥청 딸기사업단장) : "재배 시기별로 품종을 다양화할 수 있고 또 유통기간이 긴 수출용 품종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까지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를 완전히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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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딸기 독립’ 눈앞…국산 품종 90%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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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2-10 21:42:55
- 수정2015-12-10 22: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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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10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 품종은 일본 종자 일색이었는데요.
품종 개발로, 이젠 국산 종자가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합니다.
모두 국산 품종으로 지난해부터 딸기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이정관(딸기 재배 농민) : "재배도 손쉽고 맛과 향이 좋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이 있습니다. 소득에 굉장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산 딸기 품종의 대표주자는 2005년에 개발된 '설향'으로 국산 딸기의 77%에 이릅니다.
이 품종은 당도가 높고 산도가 적당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저온과 병충해에 강한 게 특징입니다.
또, 항산화 성분이 다른 품종의 2배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전인 2005년만 해도 딸기는 일본 품종이 9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0년 사이 우수한 국산 품종들이 개발되면서 2005년에 9%에 불과했던 국산 딸기 보급률이 이제는 90% 이상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10년 전엔 30억 원 넘게 일본에 지급했던 로열티는 지난해엔 1억 원 안팎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단일 품종 의존도가 높아 다양한 품종 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인터뷰> 김승유(농촌진흥청 딸기사업단장) : "재배 시기별로 품종을 다양화할 수 있고 또 유통기간이 긴 수출용 품종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까지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를 완전히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 품종은 일본 종자 일색이었는데요.
품종 개발로, 이젠 국산 종자가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잘 익은 딸기를 수확합니다.
모두 국산 품종으로 지난해부터 딸기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이정관(딸기 재배 농민) : "재배도 손쉽고 맛과 향이 좋아 소비자에게 큰 호응이 있습니다. 소득에 굉장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산 딸기 품종의 대표주자는 2005년에 개발된 '설향'으로 국산 딸기의 77%에 이릅니다.
이 품종은 당도가 높고 산도가 적당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저온과 병충해에 강한 게 특징입니다.
또, 항산화 성분이 다른 품종의 2배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전인 2005년만 해도 딸기는 일본 품종이 9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0년 사이 우수한 국산 품종들이 개발되면서 2005년에 9%에 불과했던 국산 딸기 보급률이 이제는 90% 이상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10년 전엔 30억 원 넘게 일본에 지급했던 로열티는 지난해엔 1억 원 안팎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단일 품종 의존도가 높아 다양한 품종 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인터뷰> 김승유(농촌진흥청 딸기사업단장) : "재배 시기별로 품종을 다양화할 수 있고 또 유통기간이 긴 수출용 품종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까지 국내에서 소비되는 딸기를 완전히 국산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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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연 기자 hanspon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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