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계는] 가볍지만 강한 금속…민들레씨 위 ‘사뿐’
입력 2015.10.15 (21:36)
수정 2015.10.15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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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항공기와 자동차 제조업체는 무게를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공기만큼 가볍지만 강도와 탄성은 뛰어난 금속이 개발돼, 미래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손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 수준인 얇은 니켈 튜브가 격자로 얽혀 있습니다.
속이 빈 이 금속은 스티로폼보다 100배나 가볍습니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개발한 초경량 금속으로 민들레 씨 위에도 사뿐히 올라설 수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을 만들었습니다. 전체 구조의 99.99%가 공기입니다"
연구팀은 겉은 단단하지만 속은 빈 사람의 뼈에 착안해 금속을 개발했습니다.
흡사 스펀지와 같은 구조여서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효과가 커 웬만한 금속보다 단단합니다.
강하면서도 가장 가벼운 금속이 개발되며 무게가 연비와 직결되는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이 물질을 쓰면 항공기 중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항공기 연료 효율성이 더 좋아지겠죠"
보잉은 당장 5년 뒤에는 우주로 발사할 로켓에, 10년 뒤에는 상업용 비행기 제작에 이 금속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 금속 제작 비용을 낮추면 자동차 산업에까지 혁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최근 항공기와 자동차 제조업체는 무게를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공기만큼 가볍지만 강도와 탄성은 뛰어난 금속이 개발돼, 미래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손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 수준인 얇은 니켈 튜브가 격자로 얽혀 있습니다.
속이 빈 이 금속은 스티로폼보다 100배나 가볍습니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개발한 초경량 금속으로 민들레 씨 위에도 사뿐히 올라설 수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을 만들었습니다. 전체 구조의 99.99%가 공기입니다"
연구팀은 겉은 단단하지만 속은 빈 사람의 뼈에 착안해 금속을 개발했습니다.
흡사 스펀지와 같은 구조여서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효과가 커 웬만한 금속보다 단단합니다.
강하면서도 가장 가벼운 금속이 개발되며 무게가 연비와 직결되는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이 물질을 쓰면 항공기 중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항공기 연료 효율성이 더 좋아지겠죠"
보잉은 당장 5년 뒤에는 우주로 발사할 로켓에, 10년 뒤에는 상업용 비행기 제작에 이 금속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 금속 제작 비용을 낮추면 자동차 산업에까지 혁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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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세계는] 가볍지만 강한 금속…민들레씨 위 ‘사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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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15 21:37:58
- 수정2015-10-15 22:14:00

<앵커 멘트>
최근 항공기와 자동차 제조업체는 무게를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공기만큼 가볍지만 강도와 탄성은 뛰어난 금속이 개발돼, 미래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손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 수준인 얇은 니켈 튜브가 격자로 얽혀 있습니다.
속이 빈 이 금속은 스티로폼보다 100배나 가볍습니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개발한 초경량 금속으로 민들레 씨 위에도 사뿐히 올라설 수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을 만들었습니다. 전체 구조의 99.99%가 공기입니다"
연구팀은 겉은 단단하지만 속은 빈 사람의 뼈에 착안해 금속을 개발했습니다.
흡사 스펀지와 같은 구조여서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효과가 커 웬만한 금속보다 단단합니다.
강하면서도 가장 가벼운 금속이 개발되며 무게가 연비와 직결되는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이 물질을 쓰면 항공기 중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항공기 연료 효율성이 더 좋아지겠죠"
보잉은 당장 5년 뒤에는 우주로 발사할 로켓에, 10년 뒤에는 상업용 비행기 제작에 이 금속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 금속 제작 비용을 낮추면 자동차 산업에까지 혁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최근 항공기와 자동차 제조업체는 무게를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공기만큼 가볍지만 강도와 탄성은 뛰어난 금속이 개발돼, 미래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손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0분의 1 수준인 얇은 니켈 튜브가 격자로 얽혀 있습니다.
속이 빈 이 금속은 스티로폼보다 100배나 가볍습니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개발한 초경량 금속으로 민들레 씨 위에도 사뿐히 올라설 수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을 만들었습니다. 전체 구조의 99.99%가 공기입니다"
연구팀은 겉은 단단하지만 속은 빈 사람의 뼈에 착안해 금속을 개발했습니다.
흡사 스펀지와 같은 구조여서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효과가 커 웬만한 금속보다 단단합니다.
강하면서도 가장 가벼운 금속이 개발되며 무게가 연비와 직결되는 항공기와 자동차 산업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녹취> 소피아 양(보잉 연구팀 박사) : "이 물질을 쓰면 항공기 중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항공기 연료 효율성이 더 좋아지겠죠"
보잉은 당장 5년 뒤에는 우주로 발사할 로켓에, 10년 뒤에는 상업용 비행기 제작에 이 금속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 금속 제작 비용을 낮추면 자동차 산업에까지 혁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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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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