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업무용차’ 과세 허점…“상한선 설정해야”
입력 2015.08.31 (21:20)
수정 2015.08.31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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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고가의 외제 차량을 업무용으로 등록해 탈세를 해 온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개선안에 허점이 있는 것은 물론 오히려 영세사업자만 부담스럽게 만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법 개정안이 발의됐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홍찬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원을 운영하는 황 모 씨는 업무용 중소형차를 운전합니다.
100% 비용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름값 등을 합쳐 연간 350만 원 정도의 세금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정부 방침대로 세법이 개정되면 전용보험에 가입하고 차량에 학원 로고를 붙이거나, 운행 일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는 운행일지를 허위로 작성해도 가려낼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인터뷰> 황 모 씨(학원 운영) : "(운행일지를) 사실적으로 작성을 하기보다는 국민들한테 결국에는 또 다른 거짓말을 하라고 시키는 거와 똑같은 거죠."
또 2천7백만 원짜리 국산 차와 2억 5천만 원짜리 수입차를 비교해보면 고가일수록 세제혜택을 더 받는 등 조세 형평성 문제도 여전히 남습니다.
<인터뷰> 이진우(소비자연대 고문변호사) : "(법인차 세법 개정안은) 회사의 차를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그런 어떤 악용을 막는 데는 미흡한 반면에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중소상공업자들한테는 오히려 불편함만 가중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완전히 없애려면 법인차 취득 가격과 유지 비용의 한도를 정하면 되지만 정부에선 통상 마찰을 우려합니다.
지난해 1억 원 이상 수입차 판매량 가운데 업무용 차량의 비중은 80%가 넘습니다.
통상전문가인 김종훈 의원은 국산과 수입차를 구분하지 않고 제한을 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취득 가격은 3천만 원 유지 비용은 한대당 연 6백만 원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인터뷰> 김종훈(국회의원) : "정당한 조세정책으로써 FTA 협정에 위반 여부를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캐나다와 호주는 법인 업무용 차량의 가격을 각각 2,700만 원, 5천만 원까지만 비용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정부가 고가의 외제 차량을 업무용으로 등록해 탈세를 해 온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개선안에 허점이 있는 것은 물론 오히려 영세사업자만 부담스럽게 만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법 개정안이 발의됐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홍찬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원을 운영하는 황 모 씨는 업무용 중소형차를 운전합니다.
100% 비용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름값 등을 합쳐 연간 350만 원 정도의 세금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정부 방침대로 세법이 개정되면 전용보험에 가입하고 차량에 학원 로고를 붙이거나, 운행 일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는 운행일지를 허위로 작성해도 가려낼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인터뷰> 황 모 씨(학원 운영) : "(운행일지를) 사실적으로 작성을 하기보다는 국민들한테 결국에는 또 다른 거짓말을 하라고 시키는 거와 똑같은 거죠."
또 2천7백만 원짜리 국산 차와 2억 5천만 원짜리 수입차를 비교해보면 고가일수록 세제혜택을 더 받는 등 조세 형평성 문제도 여전히 남습니다.
<인터뷰> 이진우(소비자연대 고문변호사) : "(법인차 세법 개정안은) 회사의 차를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그런 어떤 악용을 막는 데는 미흡한 반면에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중소상공업자들한테는 오히려 불편함만 가중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완전히 없애려면 법인차 취득 가격과 유지 비용의 한도를 정하면 되지만 정부에선 통상 마찰을 우려합니다.
지난해 1억 원 이상 수입차 판매량 가운데 업무용 차량의 비중은 80%가 넘습니다.
통상전문가인 김종훈 의원은 국산과 수입차를 구분하지 않고 제한을 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취득 가격은 3천만 원 유지 비용은 한대당 연 6백만 원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인터뷰> 김종훈(국회의원) : "정당한 조세정책으로써 FTA 협정에 위반 여부를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캐나다와 호주는 법인 업무용 차량의 가격을 각각 2,700만 원, 5천만 원까지만 비용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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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늬만 업무용차’ 과세 허점…“상한선 설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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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8-31 21:21:47
- 수정2015-08-31 21:4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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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가 고가의 외제 차량을 업무용으로 등록해 탈세를 해 온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개선안에 허점이 있는 것은 물론 오히려 영세사업자만 부담스럽게 만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법 개정안이 발의됐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홍찬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원을 운영하는 황 모 씨는 업무용 중소형차를 운전합니다.
100% 비용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름값 등을 합쳐 연간 350만 원 정도의 세금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정부 방침대로 세법이 개정되면 전용보험에 가입하고 차량에 학원 로고를 붙이거나, 운행 일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는 운행일지를 허위로 작성해도 가려낼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인터뷰> 황 모 씨(학원 운영) : "(운행일지를) 사실적으로 작성을 하기보다는 국민들한테 결국에는 또 다른 거짓말을 하라고 시키는 거와 똑같은 거죠."
또 2천7백만 원짜리 국산 차와 2억 5천만 원짜리 수입차를 비교해보면 고가일수록 세제혜택을 더 받는 등 조세 형평성 문제도 여전히 남습니다.
<인터뷰> 이진우(소비자연대 고문변호사) : "(법인차 세법 개정안은) 회사의 차를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그런 어떤 악용을 막는 데는 미흡한 반면에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중소상공업자들한테는 오히려 불편함만 가중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완전히 없애려면 법인차 취득 가격과 유지 비용의 한도를 정하면 되지만 정부에선 통상 마찰을 우려합니다.
지난해 1억 원 이상 수입차 판매량 가운데 업무용 차량의 비중은 80%가 넘습니다.
통상전문가인 김종훈 의원은 국산과 수입차를 구분하지 않고 제한을 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취득 가격은 3천만 원 유지 비용은 한대당 연 6백만 원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인터뷰> 김종훈(국회의원) : "정당한 조세정책으로써 FTA 협정에 위반 여부를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캐나다와 호주는 법인 업무용 차량의 가격을 각각 2,700만 원, 5천만 원까지만 비용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정부가 고가의 외제 차량을 업무용으로 등록해 탈세를 해 온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서 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개선안에 허점이 있는 것은 물론 오히려 영세사업자만 부담스럽게 만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법 개정안이 발의됐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홍찬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원을 운영하는 황 모 씨는 업무용 중소형차를 운전합니다.
100% 비용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름값 등을 합쳐 연간 350만 원 정도의 세금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정부 방침대로 세법이 개정되면 전용보험에 가입하고 차량에 학원 로고를 붙이거나, 운행 일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는 운행일지를 허위로 작성해도 가려낼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인터뷰> 황 모 씨(학원 운영) : "(운행일지를) 사실적으로 작성을 하기보다는 국민들한테 결국에는 또 다른 거짓말을 하라고 시키는 거와 똑같은 거죠."
또 2천7백만 원짜리 국산 차와 2억 5천만 원짜리 수입차를 비교해보면 고가일수록 세제혜택을 더 받는 등 조세 형평성 문제도 여전히 남습니다.
<인터뷰> 이진우(소비자연대 고문변호사) : "(법인차 세법 개정안은) 회사의 차를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을 바로 잡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그런 어떤 악용을 막는 데는 미흡한 반면에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중소상공업자들한테는 오히려 불편함만 가중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완전히 없애려면 법인차 취득 가격과 유지 비용의 한도를 정하면 되지만 정부에선 통상 마찰을 우려합니다.
지난해 1억 원 이상 수입차 판매량 가운데 업무용 차량의 비중은 80%가 넘습니다.
통상전문가인 김종훈 의원은 국산과 수입차를 구분하지 않고 제한을 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취득 가격은 3천만 원 유지 비용은 한대당 연 6백만 원으로 제한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인터뷰> 김종훈(국회의원) : "정당한 조세정책으로써 FTA 협정에 위반 여부를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캐나다와 호주는 법인 업무용 차량의 가격을 각각 2,700만 원, 5천만 원까지만 비용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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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찬의 기자 cy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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