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점 챙기려 대리점 채용 방해’ 기아차 신종 갑질
입력 2015.07.28 (21:37)
수정 2015.07.2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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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아자동차가 노조와의 협약을 이유로 대리점의 직원 채용을 방해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리점의 영업활동이 위축되고, 직영점에 판매를 몰아주는 이른바 갑의 횡포 격이 됐습니다.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아자동차로부터 자동차 판매 위탁을 받은 대리점입니다.
영업직원을 채용해 차를 팔려면 본사로부터 해당 직원에 대한 ID인 '판매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거부당하기 일쑤입니다.
본사가 전국 대리점 영업직원의 총 정원을 정해놓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퇴짜를 놓는 겁니다.
<인터뷰> 기아차 대리점주(음성변조) : "티오가 안나니까 능력되시는 분이나 잘하시는 분 영입을 해서 벌 수 있을 때 벌어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안됐던 거는 사실인 게 맞죠. 조금 부당하다고 생각을 하죠."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조건으로 기존 직원을 해고하라고 지시하고, 경력 직원은 퇴사한지 6개월이 지난 사람만 채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기아차의 이런 부당한 '월권' 행위는 노조와 총 정원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한 2006년부터 시작됐습니다.
9년 동안 직원 채용을 방해한 사례는 430여 건에 이릅니다.
특히 2010년과 2011년 K5와 쏘렌토 등 신차 출시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던 때 집중됐습니다.
직영점이 차를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하기위해 판매 수수료를 많이 줘야 하는 대리점의 손발을 묶어버린 겁니다.
<인터뷰> 김재중(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장) : "이 사건은 본사와 대리점 간에 거래상지위 남용에 대해 경영간섭 행위로서 과징금을 부과한 최초의 심결례입니다."
공정위는 기아차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아자동차가 노조와의 협약을 이유로 대리점의 직원 채용을 방해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리점의 영업활동이 위축되고, 직영점에 판매를 몰아주는 이른바 갑의 횡포 격이 됐습니다.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아자동차로부터 자동차 판매 위탁을 받은 대리점입니다.
영업직원을 채용해 차를 팔려면 본사로부터 해당 직원에 대한 ID인 '판매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거부당하기 일쑤입니다.
본사가 전국 대리점 영업직원의 총 정원을 정해놓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퇴짜를 놓는 겁니다.
<인터뷰> 기아차 대리점주(음성변조) : "티오가 안나니까 능력되시는 분이나 잘하시는 분 영입을 해서 벌 수 있을 때 벌어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안됐던 거는 사실인 게 맞죠. 조금 부당하다고 생각을 하죠."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조건으로 기존 직원을 해고하라고 지시하고, 경력 직원은 퇴사한지 6개월이 지난 사람만 채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기아차의 이런 부당한 '월권' 행위는 노조와 총 정원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한 2006년부터 시작됐습니다.
9년 동안 직원 채용을 방해한 사례는 430여 건에 이릅니다.
특히 2010년과 2011년 K5와 쏘렌토 등 신차 출시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던 때 집중됐습니다.
직영점이 차를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하기위해 판매 수수료를 많이 줘야 하는 대리점의 손발을 묶어버린 겁니다.
<인터뷰> 김재중(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장) : "이 사건은 본사와 대리점 간에 거래상지위 남용에 대해 경영간섭 행위로서 과징금을 부과한 최초의 심결례입니다."
공정위는 기아차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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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영점 챙기려 대리점 채용 방해’ 기아차 신종 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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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7-28 21:39:01
- 수정2015-07-28 2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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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아자동차가 노조와의 협약을 이유로 대리점의 직원 채용을 방해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리점의 영업활동이 위축되고, 직영점에 판매를 몰아주는 이른바 갑의 횡포 격이 됐습니다.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아자동차로부터 자동차 판매 위탁을 받은 대리점입니다.
영업직원을 채용해 차를 팔려면 본사로부터 해당 직원에 대한 ID인 '판매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거부당하기 일쑤입니다.
본사가 전국 대리점 영업직원의 총 정원을 정해놓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퇴짜를 놓는 겁니다.
<인터뷰> 기아차 대리점주(음성변조) : "티오가 안나니까 능력되시는 분이나 잘하시는 분 영입을 해서 벌 수 있을 때 벌어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안됐던 거는 사실인 게 맞죠. 조금 부당하다고 생각을 하죠."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조건으로 기존 직원을 해고하라고 지시하고, 경력 직원은 퇴사한지 6개월이 지난 사람만 채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기아차의 이런 부당한 '월권' 행위는 노조와 총 정원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한 2006년부터 시작됐습니다.
9년 동안 직원 채용을 방해한 사례는 430여 건에 이릅니다.
특히 2010년과 2011년 K5와 쏘렌토 등 신차 출시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던 때 집중됐습니다.
직영점이 차를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하기위해 판매 수수료를 많이 줘야 하는 대리점의 손발을 묶어버린 겁니다.
<인터뷰> 김재중(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장) : "이 사건은 본사와 대리점 간에 거래상지위 남용에 대해 경영간섭 행위로서 과징금을 부과한 최초의 심결례입니다."
공정위는 기아차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아자동차가 노조와의 협약을 이유로 대리점의 직원 채용을 방해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리점의 영업활동이 위축되고, 직영점에 판매를 몰아주는 이른바 갑의 횡포 격이 됐습니다.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아자동차로부터 자동차 판매 위탁을 받은 대리점입니다.
영업직원을 채용해 차를 팔려면 본사로부터 해당 직원에 대한 ID인 '판매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거부당하기 일쑤입니다.
본사가 전국 대리점 영업직원의 총 정원을 정해놓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퇴짜를 놓는 겁니다.
<인터뷰> 기아차 대리점주(음성변조) : "티오가 안나니까 능력되시는 분이나 잘하시는 분 영입을 해서 벌 수 있을 때 벌어야 되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안됐던 거는 사실인 게 맞죠. 조금 부당하다고 생각을 하죠."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조건으로 기존 직원을 해고하라고 지시하고, 경력 직원은 퇴사한지 6개월이 지난 사람만 채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기아차의 이런 부당한 '월권' 행위는 노조와 총 정원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한 2006년부터 시작됐습니다.
9년 동안 직원 채용을 방해한 사례는 430여 건에 이릅니다.
특히 2010년과 2011년 K5와 쏘렌토 등 신차 출시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던 때 집중됐습니다.
직영점이 차를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하기위해 판매 수수료를 많이 줘야 하는 대리점의 손발을 묶어버린 겁니다.
<인터뷰> 김재중(공정거래위원회 서울사무소장) : "이 사건은 본사와 대리점 간에 거래상지위 남용에 대해 경영간섭 행위로서 과징금을 부과한 최초의 심결례입니다."
공정위는 기아차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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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향 기자 nausik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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