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공사 중 폐기물 33톤 한강에 ‘불법 매립’
입력 2015.05.20 (21:32)
수정 2015.05.20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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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강의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과정에서 수십 톤의 건설 폐기물이 강 바닥에 버려져 2년 째 방치됐던 사실이 있었죠?
경찰이 4년여 만에 폐기물을 모두 수거하고 공사 관계자 24명을 입건했습니다.
박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굴착기가 한강에서 무언가를 분주히 퍼냅니다.
주변에는 콘크리트 덩어리와 철근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강 바닥에도 이끼가 끼고 부식된 콘크리트 잔해들이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칠(서울지방경찰청 한강경찰대) : "투신자를 찾기 위해 잠수 수색 중에 H빔하고 철근 콘크리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대형 유람선이 양화대교 아래로 지나다닐 수 있도록 다리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이른바 '우물통'을 철거하면서 나온 건설 폐기물이 한강에 불법 투기 된 겁니다.
지금 제가 서 있는 곳이 양화대교 바로 아래인데요.
이 지점에 33톤이 넘는 폐기물이 매립돼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건설 비리가 문제였습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현장소장이 뒷돈을 받은 뒤 무면허 건설회사에게 하도급을 줬고, 이 회사는 다시 다른 철거업체에게 일을 맡겼습니다.
철거업체는 시공사와 감리업체, 서울시의 허술한 감시를 틈타 철거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한강에 버렸고, 폐기물은 2년여 동안 방치됐습니다.
<인터뷰> 이용택(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 "수심 4~5미터(지점)까지 불법 매립되어 대형 선박들이 운항 시 그 불법 폐기물에 부딪치면 대형 인명사고가 예상되는 그런 사건이었습니다."
폐기물을 모두 수거한 경찰은 공사 관계자 등 24명을 입건하고, 해당 공사 구간에 대한 안전 진단을 실시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민철입니다.
한강의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과정에서 수십 톤의 건설 폐기물이 강 바닥에 버려져 2년 째 방치됐던 사실이 있었죠?
경찰이 4년여 만에 폐기물을 모두 수거하고 공사 관계자 24명을 입건했습니다.
박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굴착기가 한강에서 무언가를 분주히 퍼냅니다.
주변에는 콘크리트 덩어리와 철근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강 바닥에도 이끼가 끼고 부식된 콘크리트 잔해들이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칠(서울지방경찰청 한강경찰대) : "투신자를 찾기 위해 잠수 수색 중에 H빔하고 철근 콘크리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대형 유람선이 양화대교 아래로 지나다닐 수 있도록 다리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이른바 '우물통'을 철거하면서 나온 건설 폐기물이 한강에 불법 투기 된 겁니다.
지금 제가 서 있는 곳이 양화대교 바로 아래인데요.
이 지점에 33톤이 넘는 폐기물이 매립돼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건설 비리가 문제였습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현장소장이 뒷돈을 받은 뒤 무면허 건설회사에게 하도급을 줬고, 이 회사는 다시 다른 철거업체에게 일을 맡겼습니다.
철거업체는 시공사와 감리업체, 서울시의 허술한 감시를 틈타 철거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한강에 버렸고, 폐기물은 2년여 동안 방치됐습니다.
<인터뷰> 이용택(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 "수심 4~5미터(지점)까지 불법 매립되어 대형 선박들이 운항 시 그 불법 폐기물에 부딪치면 대형 인명사고가 예상되는 그런 사건이었습니다."
폐기물을 모두 수거한 경찰은 공사 관계자 등 24명을 입건하고, 해당 공사 구간에 대한 안전 진단을 실시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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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량공사 중 폐기물 33톤 한강에 ‘불법 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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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5-20 21:33:38
- 수정2015-05-20 21:5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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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과정에서 수십 톤의 건설 폐기물이 강 바닥에 버려져 2년 째 방치됐던 사실이 있었죠?
경찰이 4년여 만에 폐기물을 모두 수거하고 공사 관계자 24명을 입건했습니다.
박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굴착기가 한강에서 무언가를 분주히 퍼냅니다.
주변에는 콘크리트 덩어리와 철근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강 바닥에도 이끼가 끼고 부식된 콘크리트 잔해들이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칠(서울지방경찰청 한강경찰대) : "투신자를 찾기 위해 잠수 수색 중에 H빔하고 철근 콘크리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대형 유람선이 양화대교 아래로 지나다닐 수 있도록 다리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이른바 '우물통'을 철거하면서 나온 건설 폐기물이 한강에 불법 투기 된 겁니다.
지금 제가 서 있는 곳이 양화대교 바로 아래인데요.
이 지점에 33톤이 넘는 폐기물이 매립돼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건설 비리가 문제였습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현장소장이 뒷돈을 받은 뒤 무면허 건설회사에게 하도급을 줬고, 이 회사는 다시 다른 철거업체에게 일을 맡겼습니다.
철거업체는 시공사와 감리업체, 서울시의 허술한 감시를 틈타 철거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한강에 버렸고, 폐기물은 2년여 동안 방치됐습니다.
<인터뷰> 이용택(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 "수심 4~5미터(지점)까지 불법 매립되어 대형 선박들이 운항 시 그 불법 폐기물에 부딪치면 대형 인명사고가 예상되는 그런 사건이었습니다."
폐기물을 모두 수거한 경찰은 공사 관계자 등 24명을 입건하고, 해당 공사 구간에 대한 안전 진단을 실시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민철입니다.
한강의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과정에서 수십 톤의 건설 폐기물이 강 바닥에 버려져 2년 째 방치됐던 사실이 있었죠?
경찰이 4년여 만에 폐기물을 모두 수거하고 공사 관계자 24명을 입건했습니다.
박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굴착기가 한강에서 무언가를 분주히 퍼냅니다.
주변에는 콘크리트 덩어리와 철근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강 바닥에도 이끼가 끼고 부식된 콘크리트 잔해들이 널려 있습니다.
<인터뷰> 이용칠(서울지방경찰청 한강경찰대) : "투신자를 찾기 위해 잠수 수색 중에 H빔하고 철근 콘크리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지난 2010년 11월, 대형 유람선이 양화대교 아래로 지나다닐 수 있도록 다리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이른바 '우물통'을 철거하면서 나온 건설 폐기물이 한강에 불법 투기 된 겁니다.
지금 제가 서 있는 곳이 양화대교 바로 아래인데요.
이 지점에 33톤이 넘는 폐기물이 매립돼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건설 비리가 문제였습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현장소장이 뒷돈을 받은 뒤 무면허 건설회사에게 하도급을 줬고, 이 회사는 다시 다른 철거업체에게 일을 맡겼습니다.
철거업체는 시공사와 감리업체, 서울시의 허술한 감시를 틈타 철거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한강에 버렸고, 폐기물은 2년여 동안 방치됐습니다.
<인터뷰> 이용택(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 "수심 4~5미터(지점)까지 불법 매립되어 대형 선박들이 운항 시 그 불법 폐기물에 부딪치면 대형 인명사고가 예상되는 그런 사건이었습니다."
폐기물을 모두 수거한 경찰은 공사 관계자 등 24명을 입건하고, 해당 공사 구간에 대한 안전 진단을 실시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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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철 기자 mcpar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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