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세금 적게 내는 고급 경유차…형평성 논란
입력 2015.02.01 (21:20)
수정 2015.02.01 (22: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차에 기름 넣을 때마다 세금을 얼마나 내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난달 셋째주 기준으로,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 1리터는 평균 1,477원, 경유는 1,306원이었는데, 휘발유는 이 값의 60%가 세금, 경유는 50%가 세금이었습니다.
휘발유 차량 운전자가 경유 차량 운전자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 셈인데요.
최근 경유를 쓰는 고급 승용차가 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유를 사용하는 6천만 원대 수입 중형차,
휘발유를 사용하는 천5백만 원대 준중형찹니다.
똑같이 50리터를 주유할 경우, 수입차는 3만 2천370원, 준중형차는 4만 4천10원을 세금으로 냅니다.
휘발유 차라는 이유로 35%나 더 많은 유류세를 부담하는 셈입니다.
<인터뷰> 휘발유차 운전자 : "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휘발유나 경유나 어차피 똑같은 나라에서 세금을 똑같이 거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부가 경유에 유류세를 적게 매긴 건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 대부분이 자영업자들의 소형 트럭이나 승합차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형 트럭 운전자 : "저는 이걸 생계수단으로 갖고 있으니까, 하여튼 기름값이 싸니까 전 도움이 많이 돼요."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경유 승용차가 크게 늘면서 생계수단이 아닌 경유 차량이 2백만 대 가까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수입 승용차는 지난해 등록된 15만여 대 가운데 63%가 경유 차량이었습니다.
<인터뷰> 납세자연맹 : "고급 외제차에 오히려 재산이나 소득이 많은 분들이 그런 세 감면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은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당장 경유의 유류세를 올릴 경우 싼 경윳값 때문에 소형 경유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생계형 운전자는 보호하되 형평성을 고려해 유류 세제의 틀을 중장기적으로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차에 기름 넣을 때마다 세금을 얼마나 내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난달 셋째주 기준으로,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 1리터는 평균 1,477원, 경유는 1,306원이었는데, 휘발유는 이 값의 60%가 세금, 경유는 50%가 세금이었습니다.
휘발유 차량 운전자가 경유 차량 운전자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 셈인데요.
최근 경유를 쓰는 고급 승용차가 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유를 사용하는 6천만 원대 수입 중형차,
휘발유를 사용하는 천5백만 원대 준중형찹니다.
똑같이 50리터를 주유할 경우, 수입차는 3만 2천370원, 준중형차는 4만 4천10원을 세금으로 냅니다.
휘발유 차라는 이유로 35%나 더 많은 유류세를 부담하는 셈입니다.
<인터뷰> 휘발유차 운전자 : "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휘발유나 경유나 어차피 똑같은 나라에서 세금을 똑같이 거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부가 경유에 유류세를 적게 매긴 건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 대부분이 자영업자들의 소형 트럭이나 승합차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형 트럭 운전자 : "저는 이걸 생계수단으로 갖고 있으니까, 하여튼 기름값이 싸니까 전 도움이 많이 돼요."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경유 승용차가 크게 늘면서 생계수단이 아닌 경유 차량이 2백만 대 가까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수입 승용차는 지난해 등록된 15만여 대 가운데 63%가 경유 차량이었습니다.
<인터뷰> 납세자연맹 : "고급 외제차에 오히려 재산이나 소득이 많은 분들이 그런 세 감면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은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당장 경유의 유류세를 올릴 경우 싼 경윳값 때문에 소형 경유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생계형 운전자는 보호하되 형평성을 고려해 유류 세제의 틀을 중장기적으로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세금 적게 내는 고급 경유차…형평성 논란
-
- 입력 2015-02-01 21:21:54
- 수정2015-02-01 22:55:18

<앵커 멘트>
차에 기름 넣을 때마다 세금을 얼마나 내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난달 셋째주 기준으로,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 1리터는 평균 1,477원, 경유는 1,306원이었는데, 휘발유는 이 값의 60%가 세금, 경유는 50%가 세금이었습니다.
휘발유 차량 운전자가 경유 차량 운전자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 셈인데요.
최근 경유를 쓰는 고급 승용차가 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유를 사용하는 6천만 원대 수입 중형차,
휘발유를 사용하는 천5백만 원대 준중형찹니다.
똑같이 50리터를 주유할 경우, 수입차는 3만 2천370원, 준중형차는 4만 4천10원을 세금으로 냅니다.
휘발유 차라는 이유로 35%나 더 많은 유류세를 부담하는 셈입니다.
<인터뷰> 휘발유차 운전자 : "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휘발유나 경유나 어차피 똑같은 나라에서 세금을 똑같이 거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부가 경유에 유류세를 적게 매긴 건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 대부분이 자영업자들의 소형 트럭이나 승합차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형 트럭 운전자 : "저는 이걸 생계수단으로 갖고 있으니까, 하여튼 기름값이 싸니까 전 도움이 많이 돼요."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경유 승용차가 크게 늘면서 생계수단이 아닌 경유 차량이 2백만 대 가까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수입 승용차는 지난해 등록된 15만여 대 가운데 63%가 경유 차량이었습니다.
<인터뷰> 납세자연맹 : "고급 외제차에 오히려 재산이나 소득이 많은 분들이 그런 세 감면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은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당장 경유의 유류세를 올릴 경우 싼 경윳값 때문에 소형 경유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생계형 운전자는 보호하되 형평성을 고려해 유류 세제의 틀을 중장기적으로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차에 기름 넣을 때마다 세금을 얼마나 내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난달 셋째주 기준으로,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 1리터는 평균 1,477원, 경유는 1,306원이었는데, 휘발유는 이 값의 60%가 세금, 경유는 50%가 세금이었습니다.
휘발유 차량 운전자가 경유 차량 운전자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 셈인데요.
최근 경유를 쓰는 고급 승용차가 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유를 사용하는 6천만 원대 수입 중형차,
휘발유를 사용하는 천5백만 원대 준중형찹니다.
똑같이 50리터를 주유할 경우, 수입차는 3만 2천370원, 준중형차는 4만 4천10원을 세금으로 냅니다.
휘발유 차라는 이유로 35%나 더 많은 유류세를 부담하는 셈입니다.
<인터뷰> 휘발유차 운전자 : "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휘발유나 경유나 어차피 똑같은 나라에서 세금을 똑같이 거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정부가 경유에 유류세를 적게 매긴 건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 대부분이 자영업자들의 소형 트럭이나 승합차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형 트럭 운전자 : "저는 이걸 생계수단으로 갖고 있으니까, 하여튼 기름값이 싸니까 전 도움이 많이 돼요."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경유 승용차가 크게 늘면서 생계수단이 아닌 경유 차량이 2백만 대 가까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수입 승용차는 지난해 등록된 15만여 대 가운데 63%가 경유 차량이었습니다.
<인터뷰> 납세자연맹 : "고급 외제차에 오히려 재산이나 소득이 많은 분들이 그런 세 감면 혜택을 보고 있는 것은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당장 경유의 유류세를 올릴 경우 싼 경윳값 때문에 소형 경유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생계형 운전자는 보호하되 형평성을 고려해 유류 세제의 틀을 중장기적으로 다시 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
-
김진희 기자 hydrogen@kbs.co.kr
김진희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