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② “관객수·매출액 투명하게 공개해야”
입력 2014.10.29 (21:36)
수정 2014.10.29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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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뮤지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투자금으로 기존 적자를 메꾸는 악순환을 없애야 합니다.
그럴려면 투명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속 해서 유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일 저녁에도 북적이는 뮤지컬 공연장.
입소문을 타고 또 다른 관객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뷰> 석창준(관객) :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봤다는 건 재미가 없을 가능성이 낮은 거니까..."
하지만 흥행에 성공했다는 뮤지컬조차 관객이 몇 명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영화의 박스오피스처럼 관객수와 매출액을 공개하겠다고 만든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는 뮤지컬 단 한 편만 공개돼 있습니다.
티켓 판매 업체가 공연 제작사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종규(인터파크 INT 공연사업본부장) : "저희가 마음대로 우리 게 아닌걸 데이터를 오픈하겠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니까(요)."
제작사들이 열악한 재정 상황의 공개를 꺼리고 있는 것인데, 결국은 신규 투자를 가로막게 됩니다.
<인터뷰> 유인택(뮤지컬 투자컨설턴트) : "관객이 몇 명이 들었고 매출이 얼마 발행했다는 것이 공개가 안됨으로써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불투명성 때문에 매우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뮤지컬 업계의 자정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일부 제작자나 제작사 같은 경우에는 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그런 어려움도 사실은 겪어야 된다..."
문체부는 제작사가 통합 전산망을 통해 자료를 공개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뮤지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투자금으로 기존 적자를 메꾸는 악순환을 없애야 합니다.
그럴려면 투명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속 해서 유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일 저녁에도 북적이는 뮤지컬 공연장.
입소문을 타고 또 다른 관객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뷰> 석창준(관객) :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봤다는 건 재미가 없을 가능성이 낮은 거니까..."
하지만 흥행에 성공했다는 뮤지컬조차 관객이 몇 명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영화의 박스오피스처럼 관객수와 매출액을 공개하겠다고 만든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는 뮤지컬 단 한 편만 공개돼 있습니다.
티켓 판매 업체가 공연 제작사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종규(인터파크 INT 공연사업본부장) : "저희가 마음대로 우리 게 아닌걸 데이터를 오픈하겠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니까(요)."
제작사들이 열악한 재정 상황의 공개를 꺼리고 있는 것인데, 결국은 신규 투자를 가로막게 됩니다.
<인터뷰> 유인택(뮤지컬 투자컨설턴트) : "관객이 몇 명이 들었고 매출이 얼마 발행했다는 것이 공개가 안됨으로써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불투명성 때문에 매우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뮤지컬 업계의 자정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일부 제작자나 제작사 같은 경우에는 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그런 어려움도 사실은 겪어야 된다..."
문체부는 제작사가 통합 전산망을 통해 자료를 공개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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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진단] ② “관객수·매출액 투명하게 공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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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0-29 21:3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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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뮤지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투자금으로 기존 적자를 메꾸는 악순환을 없애야 합니다.
그럴려면 투명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속 해서 유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일 저녁에도 북적이는 뮤지컬 공연장.
입소문을 타고 또 다른 관객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뷰> 석창준(관객) :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봤다는 건 재미가 없을 가능성이 낮은 거니까..."
하지만 흥행에 성공했다는 뮤지컬조차 관객이 몇 명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영화의 박스오피스처럼 관객수와 매출액을 공개하겠다고 만든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는 뮤지컬 단 한 편만 공개돼 있습니다.
티켓 판매 업체가 공연 제작사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종규(인터파크 INT 공연사업본부장) : "저희가 마음대로 우리 게 아닌걸 데이터를 오픈하겠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니까(요)."
제작사들이 열악한 재정 상황의 공개를 꺼리고 있는 것인데, 결국은 신규 투자를 가로막게 됩니다.
<인터뷰> 유인택(뮤지컬 투자컨설턴트) : "관객이 몇 명이 들었고 매출이 얼마 발행했다는 것이 공개가 안됨으로써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불투명성 때문에 매우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뮤지컬 업계의 자정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일부 제작자나 제작사 같은 경우에는 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그런 어려움도 사실은 겪어야 된다..."
문체부는 제작사가 통합 전산망을 통해 자료를 공개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뮤지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투자금으로 기존 적자를 메꾸는 악순환을 없애야 합니다.
그럴려면 투명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속 해서 유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평일 저녁에도 북적이는 뮤지컬 공연장.
입소문을 타고 또 다른 관객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뷰> 석창준(관객) :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봤다는 건 재미가 없을 가능성이 낮은 거니까..."
하지만 흥행에 성공했다는 뮤지컬조차 관객이 몇 명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영화의 박스오피스처럼 관객수와 매출액을 공개하겠다고 만든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는 뮤지컬 단 한 편만 공개돼 있습니다.
티켓 판매 업체가 공연 제작사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종규(인터파크 INT 공연사업본부장) : "저희가 마음대로 우리 게 아닌걸 데이터를 오픈하겠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니까(요)."
제작사들이 열악한 재정 상황의 공개를 꺼리고 있는 것인데, 결국은 신규 투자를 가로막게 됩니다.
<인터뷰> 유인택(뮤지컬 투자컨설턴트) : "관객이 몇 명이 들었고 매출이 얼마 발행했다는 것이 공개가 안됨으로써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불투명성 때문에 매우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뮤지컬 업계의 자정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일부 제작자나 제작사 같은 경우에는 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그런 어려움도 사실은 겪어야 된다..."
문체부는 제작사가 통합 전산망을 통해 자료를 공개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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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엽 기자 imher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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