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내 자판기·냉장고 등 고정 기준 ‘절실’
입력 2014.05.05 (21:12)
수정 2014.05.05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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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는 화물뿐 아니라 선내 각종 집기류도 고정이 안돼 있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이런 집기들을 고정시켜야 하지만 국내 여객선들은 항해거리가 아무리 길어도 고정이 의무가 아닙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사고 후 40분 정도 지난 시각, 선체는 이미 60도 넘게 기울었습니다.
음료 자판기가 넘어지면서 복도를 가로막았습니다.
<녹취> 세월호 탑승 학생 : "다친 사람들도 있어요. 자판기도 쏠려서, 사람 쏠리고."
냉장고 같은 집기들도 한쪽으로 쏠리면서 신속한 탈출을 막고, 탑승객을 위협했습니다.
침몰한 세월호 안, 바닥에 깔려있던 카펫은 잠수사의 수색 작업을 막습니다.
<녹취> 김진황(대령/해군 해난구조대) : "장식장들, 냉장고, 무수한 집기들이 있습니다. 그 부유물들을 제거하는 시간도 상당히..."
해양수산부의 여객선 설비기준에는 선박이 기울어질 때 캐비닛과 가구 등이 움직이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고 돼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정은 국제 여객선에만 해당되고 국내선은 제외돼 있습니다.
220여 킬로미터를 오가는 부산과 일본 시모노세키간의 여객선은 시설물을 고정해야 하지만, 항해 거리가 두 배에 이르는 인천 제주간 세월호는 고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국내 여객선은 집기들을 접착제로 붙이거나 노끈으로 묶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연안여객선 관리자(음성변조) : "파도가 있어요. 그러면 고정장치를 안하고 못다닌다니까요. "
크고 작은 여객선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엄격한 선내시설 고정 기준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세월호는 화물뿐 아니라 선내 각종 집기류도 고정이 안돼 있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이런 집기들을 고정시켜야 하지만 국내 여객선들은 항해거리가 아무리 길어도 고정이 의무가 아닙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사고 후 40분 정도 지난 시각, 선체는 이미 60도 넘게 기울었습니다.
음료 자판기가 넘어지면서 복도를 가로막았습니다.
<녹취> 세월호 탑승 학생 : "다친 사람들도 있어요. 자판기도 쏠려서, 사람 쏠리고."
냉장고 같은 집기들도 한쪽으로 쏠리면서 신속한 탈출을 막고, 탑승객을 위협했습니다.
침몰한 세월호 안, 바닥에 깔려있던 카펫은 잠수사의 수색 작업을 막습니다.
<녹취> 김진황(대령/해군 해난구조대) : "장식장들, 냉장고, 무수한 집기들이 있습니다. 그 부유물들을 제거하는 시간도 상당히..."
해양수산부의 여객선 설비기준에는 선박이 기울어질 때 캐비닛과 가구 등이 움직이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고 돼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정은 국제 여객선에만 해당되고 국내선은 제외돼 있습니다.
220여 킬로미터를 오가는 부산과 일본 시모노세키간의 여객선은 시설물을 고정해야 하지만, 항해 거리가 두 배에 이르는 인천 제주간 세월호는 고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국내 여객선은 집기들을 접착제로 붙이거나 노끈으로 묶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연안여객선 관리자(음성변조) : "파도가 있어요. 그러면 고정장치를 안하고 못다닌다니까요. "
크고 작은 여객선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엄격한 선내시설 고정 기준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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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내 자판기·냉장고 등 고정 기준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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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5-05 21:12:50
- 수정2014-05-05 23: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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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는 화물뿐 아니라 선내 각종 집기류도 고정이 안돼 있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이런 집기들을 고정시켜야 하지만 국내 여객선들은 항해거리가 아무리 길어도 고정이 의무가 아닙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사고 후 40분 정도 지난 시각, 선체는 이미 60도 넘게 기울었습니다.
음료 자판기가 넘어지면서 복도를 가로막았습니다.
<녹취> 세월호 탑승 학생 : "다친 사람들도 있어요. 자판기도 쏠려서, 사람 쏠리고."
냉장고 같은 집기들도 한쪽으로 쏠리면서 신속한 탈출을 막고, 탑승객을 위협했습니다.
침몰한 세월호 안, 바닥에 깔려있던 카펫은 잠수사의 수색 작업을 막습니다.
<녹취> 김진황(대령/해군 해난구조대) : "장식장들, 냉장고, 무수한 집기들이 있습니다. 그 부유물들을 제거하는 시간도 상당히..."
해양수산부의 여객선 설비기준에는 선박이 기울어질 때 캐비닛과 가구 등이 움직이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고 돼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정은 국제 여객선에만 해당되고 국내선은 제외돼 있습니다.
220여 킬로미터를 오가는 부산과 일본 시모노세키간의 여객선은 시설물을 고정해야 하지만, 항해 거리가 두 배에 이르는 인천 제주간 세월호는 고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국내 여객선은 집기들을 접착제로 붙이거나 노끈으로 묶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연안여객선 관리자(음성변조) : "파도가 있어요. 그러면 고정장치를 안하고 못다닌다니까요. "
크고 작은 여객선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엄격한 선내시설 고정 기준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김빛이라입니다.
세월호는 화물뿐 아니라 선내 각종 집기류도 고정이 안돼 있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이런 집기들을 고정시켜야 하지만 국내 여객선들은 항해거리가 아무리 길어도 고정이 의무가 아닙니다.
김빛이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사고 후 40분 정도 지난 시각, 선체는 이미 60도 넘게 기울었습니다.
음료 자판기가 넘어지면서 복도를 가로막았습니다.
<녹취> 세월호 탑승 학생 : "다친 사람들도 있어요. 자판기도 쏠려서, 사람 쏠리고."
냉장고 같은 집기들도 한쪽으로 쏠리면서 신속한 탈출을 막고, 탑승객을 위협했습니다.
침몰한 세월호 안, 바닥에 깔려있던 카펫은 잠수사의 수색 작업을 막습니다.
<녹취> 김진황(대령/해군 해난구조대) : "장식장들, 냉장고, 무수한 집기들이 있습니다. 그 부유물들을 제거하는 시간도 상당히..."
해양수산부의 여객선 설비기준에는 선박이 기울어질 때 캐비닛과 가구 등이 움직이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고 돼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정은 국제 여객선에만 해당되고 국내선은 제외돼 있습니다.
220여 킬로미터를 오가는 부산과 일본 시모노세키간의 여객선은 시설물을 고정해야 하지만, 항해 거리가 두 배에 이르는 인천 제주간 세월호는 고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국내 여객선은 집기들을 접착제로 붙이거나 노끈으로 묶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녹취> 연안여객선 관리자(음성변조) : "파도가 있어요. 그러면 고정장치를 안하고 못다닌다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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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빛이라 기자 glor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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