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차량 배터리 등 ‘자가 교환 금지’ 추진
입력 2014.04.11 (21:34)
수정 2014.04.12 (08: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자동차 배터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직접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인데요.
이런 정비를 앞으로는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바꿔서 배터리나 부동액, 엔진 오일 교환도 정비업소에서만 하도록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들 불편이 예상되는데, 무슨 이유가 있는 걸까요?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김계봉씨는 25년째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를 가면 9만 원 정도를 내야하지만, 직접 갈면 6만 원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계봉(배터리 자가교체 운전자) : "카센터에서 갈게 되면 비용 2-3만 원 추가되는 것이고, 주위에 친구들이나 여러 사람이 스스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익숙치 않은 운전자들은 출장 교체업자를 부르기도 합니다.
예약만 하면 집앞까지 찾아와 교체해주고 배터리 값만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백성운(배터리 출장교체업) : " 테스터기가 없기 때문에 자가 정비하는 데는 조금 무리가 있으셔서 저희 같은 업체를 통해서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앞으로 정비업소에만 교체하게 되면 운전자 부담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정비사를 자체 고용한 택시나 렌터카 회사까지 간단한 오일이나 부동액 교환을 정비업소에 맡겨야 합니다.
<인터뷰> 사순만(택시회사 정비사) : "거기 간다고 해서 바로바로 수리가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굉장히 많은 손해가 될 거예요."
국토교통부는 규칙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교체하고 버려지는 폐 배터리나 부동액, 폐오일의 상당부분이 불법 매립이나 무단방류돼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그러나 일반 운전자와 버스, 택시연합회는 불법매립이나 무단방류를 막아야지 일감을 정비업소에 몰아주는 규제 신설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직접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인데요.
이런 정비를 앞으로는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바꿔서 배터리나 부동액, 엔진 오일 교환도 정비업소에서만 하도록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들 불편이 예상되는데, 무슨 이유가 있는 걸까요?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김계봉씨는 25년째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를 가면 9만 원 정도를 내야하지만, 직접 갈면 6만 원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계봉(배터리 자가교체 운전자) : "카센터에서 갈게 되면 비용 2-3만 원 추가되는 것이고, 주위에 친구들이나 여러 사람이 스스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익숙치 않은 운전자들은 출장 교체업자를 부르기도 합니다.
예약만 하면 집앞까지 찾아와 교체해주고 배터리 값만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백성운(배터리 출장교체업) : " 테스터기가 없기 때문에 자가 정비하는 데는 조금 무리가 있으셔서 저희 같은 업체를 통해서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앞으로 정비업소에만 교체하게 되면 운전자 부담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정비사를 자체 고용한 택시나 렌터카 회사까지 간단한 오일이나 부동액 교환을 정비업소에 맡겨야 합니다.
<인터뷰> 사순만(택시회사 정비사) : "거기 간다고 해서 바로바로 수리가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굉장히 많은 손해가 될 거예요."
국토교통부는 규칙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교체하고 버려지는 폐 배터리나 부동액, 폐오일의 상당부분이 불법 매립이나 무단방류돼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그러나 일반 운전자와 버스, 택시연합회는 불법매립이나 무단방류를 막아야지 일감을 정비업소에 몰아주는 규제 신설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리포트] 차량 배터리 등 ‘자가 교환 금지’ 추진
-
- 입력 2014-04-11 21:35:48
- 수정2014-04-12 08:58:21

<앵커 멘트>
자동차 배터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직접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인데요.
이런 정비를 앞으로는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바꿔서 배터리나 부동액, 엔진 오일 교환도 정비업소에서만 하도록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들 불편이 예상되는데, 무슨 이유가 있는 걸까요?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김계봉씨는 25년째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를 가면 9만 원 정도를 내야하지만, 직접 갈면 6만 원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계봉(배터리 자가교체 운전자) : "카센터에서 갈게 되면 비용 2-3만 원 추가되는 것이고, 주위에 친구들이나 여러 사람이 스스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익숙치 않은 운전자들은 출장 교체업자를 부르기도 합니다.
예약만 하면 집앞까지 찾아와 교체해주고 배터리 값만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백성운(배터리 출장교체업) : " 테스터기가 없기 때문에 자가 정비하는 데는 조금 무리가 있으셔서 저희 같은 업체를 통해서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앞으로 정비업소에만 교체하게 되면 운전자 부담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정비사를 자체 고용한 택시나 렌터카 회사까지 간단한 오일이나 부동액 교환을 정비업소에 맡겨야 합니다.
<인터뷰> 사순만(택시회사 정비사) : "거기 간다고 해서 바로바로 수리가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굉장히 많은 손해가 될 거예요."
국토교통부는 규칙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교체하고 버려지는 폐 배터리나 부동액, 폐오일의 상당부분이 불법 매립이나 무단방류돼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그러나 일반 운전자와 버스, 택시연합회는 불법매립이나 무단방류를 막아야지 일감을 정비업소에 몰아주는 규제 신설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직접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인데요.
이런 정비를 앞으로는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바꿔서 배터리나 부동액, 엔진 오일 교환도 정비업소에서만 하도록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들 불편이 예상되는데, 무슨 이유가 있는 걸까요?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김계봉씨는 25년째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를 가면 9만 원 정도를 내야하지만, 직접 갈면 6만 원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계봉(배터리 자가교체 운전자) : "카센터에서 갈게 되면 비용 2-3만 원 추가되는 것이고, 주위에 친구들이나 여러 사람이 스스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기계에 익숙치 않은 운전자들은 출장 교체업자를 부르기도 합니다.
예약만 하면 집앞까지 찾아와 교체해주고 배터리 값만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백성운(배터리 출장교체업) : " 테스터기가 없기 때문에 자가 정비하는 데는 조금 무리가 있으셔서 저희 같은 업체를 통해서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앞으로 정비업소에만 교체하게 되면 운전자 부담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정비사를 자체 고용한 택시나 렌터카 회사까지 간단한 오일이나 부동액 교환을 정비업소에 맡겨야 합니다.
<인터뷰> 사순만(택시회사 정비사) : "거기 간다고 해서 바로바로 수리가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굉장히 많은 손해가 될 거예요."
국토교통부는 규칙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교체하고 버려지는 폐 배터리나 부동액, 폐오일의 상당부분이 불법 매립이나 무단방류돼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그러나 일반 운전자와 버스, 택시연합회는 불법매립이나 무단방류를 막아야지 일감을 정비업소에 몰아주는 규제 신설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
-
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황진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