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면허 한류?…중국인 ‘면허 따러 한국에’
입력 2014.03.11 (21:43)
수정 2014.03.11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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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예전 운전면허시험 기억하시나요 '기능 시험'에서 이런 T자 코스와 언덕 코스 등을 반드시 거쳐야 했죠.
하지만 까다롭던 이런 항목이 3년 전 운전면허간소화로 없어졌습니다.
기능시험 주행거리는 50미터로 대폭 줄었고, 비상등 켜기 같은 간단한 조작으로 대체됐습니다.
학과와 기능,주행 등 3단계 시험을 하루 안에 치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면허따기가 쉬워지니 최근에는 한국으로 '원정 면허'를 따러 오는 중국인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박원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와이퍼를 작동하고,
<녹취> “5초내 와이퍼를 작동하세요"
급제동 뒤 비상등을 켜고, 다시 주행해 기능시험을 마칩니다.
<녹취>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이 중국남성이 1차 학과시험에 이어 2차 기능시험 합격까지 걸린 시간은 채 2시간이 안됐습니다.
<인터뷰> 구시야오(중국 유학생) : "시간이 짧고 가격도 쌉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운전면허 따는 것을 주위에도 추천합니다."
이 운전학원의 수강생 80%가 중국인, 면허를 따기 위해 관광비자로 입국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추00(관광비자 입국 중국인) : "앞서 친구가 한국에서 면허시험을 보고 갔습니다. (그 다음 친구가 소개해 줬어요?) 네."
중국인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국에서 면허따기가 훨씬 수월한데다 한국 면허증이 있으면 자국에선 이론시험만 치고 면허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국의 기능과 주행시험은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 한번에 합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게다가 응시자도 많아 길게는 1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녹취> 한국면허 취득 중국인 : "중국은 면허시험비용이 인민폐 5천 위안 (90만 원) 정도인데, 한국에서는 2천 위안(36만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중국인 운전면허 취득자는 4년 전 7천여 명에서, 면허 간소화 뒤 2배로 급증했고 지난해는 2만 5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면허취득자 100명 중 3명이 중국인인 셈입니다.
최근 상하이 등지에서는 한국면허 취득을 여행상품화하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
예전 운전면허시험 기억하시나요 '기능 시험'에서 이런 T자 코스와 언덕 코스 등을 반드시 거쳐야 했죠.
하지만 까다롭던 이런 항목이 3년 전 운전면허간소화로 없어졌습니다.
기능시험 주행거리는 50미터로 대폭 줄었고, 비상등 켜기 같은 간단한 조작으로 대체됐습니다.
학과와 기능,주행 등 3단계 시험을 하루 안에 치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면허따기가 쉬워지니 최근에는 한국으로 '원정 면허'를 따러 오는 중국인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박원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와이퍼를 작동하고,
<녹취> “5초내 와이퍼를 작동하세요"
급제동 뒤 비상등을 켜고, 다시 주행해 기능시험을 마칩니다.
<녹취>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이 중국남성이 1차 학과시험에 이어 2차 기능시험 합격까지 걸린 시간은 채 2시간이 안됐습니다.
<인터뷰> 구시야오(중국 유학생) : "시간이 짧고 가격도 쌉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운전면허 따는 것을 주위에도 추천합니다."
이 운전학원의 수강생 80%가 중국인, 면허를 따기 위해 관광비자로 입국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추00(관광비자 입국 중국인) : "앞서 친구가 한국에서 면허시험을 보고 갔습니다. (그 다음 친구가 소개해 줬어요?) 네."
중국인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국에서 면허따기가 훨씬 수월한데다 한국 면허증이 있으면 자국에선 이론시험만 치고 면허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국의 기능과 주행시험은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 한번에 합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게다가 응시자도 많아 길게는 1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녹취> 한국면허 취득 중국인 : "중국은 면허시험비용이 인민폐 5천 위안 (90만 원) 정도인데, 한국에서는 2천 위안(36만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중국인 운전면허 취득자는 4년 전 7천여 명에서, 면허 간소화 뒤 2배로 급증했고 지난해는 2만 5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면허취득자 100명 중 3명이 중국인인 셈입니다.
최근 상하이 등지에서는 한국면허 취득을 여행상품화하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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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리포트] 면허 한류?…중국인 ‘면허 따러 한국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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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3-11 21:44:21
- 수정2014-03-11 22: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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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예전 운전면허시험 기억하시나요 '기능 시험'에서 이런 T자 코스와 언덕 코스 등을 반드시 거쳐야 했죠.
하지만 까다롭던 이런 항목이 3년 전 운전면허간소화로 없어졌습니다.
기능시험 주행거리는 50미터로 대폭 줄었고, 비상등 켜기 같은 간단한 조작으로 대체됐습니다.
학과와 기능,주행 등 3단계 시험을 하루 안에 치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면허따기가 쉬워지니 최근에는 한국으로 '원정 면허'를 따러 오는 중국인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박원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와이퍼를 작동하고,
<녹취> “5초내 와이퍼를 작동하세요"
급제동 뒤 비상등을 켜고, 다시 주행해 기능시험을 마칩니다.
<녹취>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이 중국남성이 1차 학과시험에 이어 2차 기능시험 합격까지 걸린 시간은 채 2시간이 안됐습니다.
<인터뷰> 구시야오(중국 유학생) : "시간이 짧고 가격도 쌉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운전면허 따는 것을 주위에도 추천합니다."
이 운전학원의 수강생 80%가 중국인, 면허를 따기 위해 관광비자로 입국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추00(관광비자 입국 중국인) : "앞서 친구가 한국에서 면허시험을 보고 갔습니다. (그 다음 친구가 소개해 줬어요?) 네."
중국인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국에서 면허따기가 훨씬 수월한데다 한국 면허증이 있으면 자국에선 이론시험만 치고 면허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국의 기능과 주행시험은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 한번에 합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게다가 응시자도 많아 길게는 1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녹취> 한국면허 취득 중국인 : "중국은 면허시험비용이 인민폐 5천 위안 (90만 원) 정도인데, 한국에서는 2천 위안(36만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중국인 운전면허 취득자는 4년 전 7천여 명에서, 면허 간소화 뒤 2배로 급증했고 지난해는 2만 5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면허취득자 100명 중 3명이 중국인인 셈입니다.
최근 상하이 등지에서는 한국면허 취득을 여행상품화하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
예전 운전면허시험 기억하시나요 '기능 시험'에서 이런 T자 코스와 언덕 코스 등을 반드시 거쳐야 했죠.
하지만 까다롭던 이런 항목이 3년 전 운전면허간소화로 없어졌습니다.
기능시험 주행거리는 50미터로 대폭 줄었고, 비상등 켜기 같은 간단한 조작으로 대체됐습니다.
학과와 기능,주행 등 3단계 시험을 하루 안에 치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면허따기가 쉬워지니 최근에는 한국으로 '원정 면허'를 따러 오는 중국인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박원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와이퍼를 작동하고,
<녹취> “5초내 와이퍼를 작동하세요"
급제동 뒤 비상등을 켜고, 다시 주행해 기능시험을 마칩니다.
<녹취>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이 중국남성이 1차 학과시험에 이어 2차 기능시험 합격까지 걸린 시간은 채 2시간이 안됐습니다.
<인터뷰> 구시야오(중국 유학생) : "시간이 짧고 가격도 쌉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운전면허 따는 것을 주위에도 추천합니다."
이 운전학원의 수강생 80%가 중국인, 면허를 따기 위해 관광비자로 입국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추00(관광비자 입국 중국인) : "앞서 친구가 한국에서 면허시험을 보고 갔습니다. (그 다음 친구가 소개해 줬어요?) 네."
중국인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국에서 면허따기가 훨씬 수월한데다 한국 면허증이 있으면 자국에선 이론시험만 치고 면허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국의 기능과 주행시험은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 한번에 합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게다가 응시자도 많아 길게는 1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녹취> 한국면허 취득 중국인 : "중국은 면허시험비용이 인민폐 5천 위안 (90만 원) 정도인데, 한국에서는 2천 위안(36만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중국인 운전면허 취득자는 4년 전 7천여 명에서, 면허 간소화 뒤 2배로 급증했고 지난해는 2만 5천 명에 육박했습니다.
국내 면허취득자 100명 중 3명이 중국인인 셈입니다.
최근 상하이 등지에서는 한국면허 취득을 여행상품화하려는 움직임까지 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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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기 기자 rememb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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