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여파, 항공기 안전 논란 확산…오해와 진실
입력 2013.07.09 (21:20)
수정 2013.07.09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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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사고 이후 항공기 안전을 둘러싼 속설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적지않은데 항공기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들을 정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여객기 한 대가 미끄러지듯 활주로에 내려앉습니다.
기체 충격을 최소화한 이른바 소프트 랜딩입니다.
반면 착륙 바퀴에서 심한 연기가 나올 정도로, 충격을 주며 착륙하는 이른바 폼 랜딩도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겉보기와는 달리 폼 랜딩이 더 안전한데 우리 국적기기장들은 소프트 랜딩을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직 기장들은 속설이라며, 활주로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합니다.
<녹취> 대형 여객기 기장 : "짧은 활주로를 갈 때는 폼 랜딩을 의도적으로 약간 하긴 합니다. 근데 활주로 거리가 충분하고 보통 대부분 이렇기(소프트랜딩을 하기) 때문에 사실 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속설은 새 비행기일수록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항공업계에서는 20년을 넘지 않으면 안전성과 성능엔 차이가 없다고 간주합니다.
여객기들은 정기적으로 작은 부품까지 분해해 초음파 X레이를 동원한 초정밀 정비를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노태성(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정비과정을 겪게 되면 (오래된 비행기라도) 거의 새 비행기와 다름없는 성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대형 여객기보다는 소형 여객기가 안전하다는 것도 속설입니다.
대형 여객기는 강풍 등 악천후 대처 능력이 뛰어납니다.
항공기 안전에는 정비나 기체특성 조종사 능력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이번 사고 이후 항공기 안전을 둘러싼 속설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적지않은데 항공기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들을 정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여객기 한 대가 미끄러지듯 활주로에 내려앉습니다.
기체 충격을 최소화한 이른바 소프트 랜딩입니다.
반면 착륙 바퀴에서 심한 연기가 나올 정도로, 충격을 주며 착륙하는 이른바 폼 랜딩도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겉보기와는 달리 폼 랜딩이 더 안전한데 우리 국적기기장들은 소프트 랜딩을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직 기장들은 속설이라며, 활주로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합니다.
<녹취> 대형 여객기 기장 : "짧은 활주로를 갈 때는 폼 랜딩을 의도적으로 약간 하긴 합니다. 근데 활주로 거리가 충분하고 보통 대부분 이렇기(소프트랜딩을 하기) 때문에 사실 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속설은 새 비행기일수록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항공업계에서는 20년을 넘지 않으면 안전성과 성능엔 차이가 없다고 간주합니다.
여객기들은 정기적으로 작은 부품까지 분해해 초음파 X레이를 동원한 초정밀 정비를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노태성(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정비과정을 겪게 되면 (오래된 비행기라도) 거의 새 비행기와 다름없는 성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대형 여객기보다는 소형 여객기가 안전하다는 것도 속설입니다.
대형 여객기는 강풍 등 악천후 대처 능력이 뛰어납니다.
항공기 안전에는 정비나 기체특성 조종사 능력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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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여파, 항공기 안전 논란 확산…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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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7-09 22: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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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고 이후 항공기 안전을 둘러싼 속설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적지않은데 항공기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들을 정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여객기 한 대가 미끄러지듯 활주로에 내려앉습니다.
기체 충격을 최소화한 이른바 소프트 랜딩입니다.
반면 착륙 바퀴에서 심한 연기가 나올 정도로, 충격을 주며 착륙하는 이른바 폼 랜딩도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겉보기와는 달리 폼 랜딩이 더 안전한데 우리 국적기기장들은 소프트 랜딩을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직 기장들은 속설이라며, 활주로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합니다.
<녹취> 대형 여객기 기장 : "짧은 활주로를 갈 때는 폼 랜딩을 의도적으로 약간 하긴 합니다. 근데 활주로 거리가 충분하고 보통 대부분 이렇기(소프트랜딩을 하기) 때문에 사실 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속설은 새 비행기일수록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항공업계에서는 20년을 넘지 않으면 안전성과 성능엔 차이가 없다고 간주합니다.
여객기들은 정기적으로 작은 부품까지 분해해 초음파 X레이를 동원한 초정밀 정비를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노태성(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정비과정을 겪게 되면 (오래된 비행기라도) 거의 새 비행기와 다름없는 성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대형 여객기보다는 소형 여객기가 안전하다는 것도 속설입니다.
대형 여객기는 강풍 등 악천후 대처 능력이 뛰어납니다.
항공기 안전에는 정비나 기체특성 조종사 능력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이번 사고 이후 항공기 안전을 둘러싼 속설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적지않은데 항공기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들을 정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형 여객기 한 대가 미끄러지듯 활주로에 내려앉습니다.
기체 충격을 최소화한 이른바 소프트 랜딩입니다.
반면 착륙 바퀴에서 심한 연기가 나올 정도로, 충격을 주며 착륙하는 이른바 폼 랜딩도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겉보기와는 달리 폼 랜딩이 더 안전한데 우리 국적기기장들은 소프트 랜딩을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직 기장들은 속설이라며, 활주로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합니다.
<녹취> 대형 여객기 기장 : "짧은 활주로를 갈 때는 폼 랜딩을 의도적으로 약간 하긴 합니다. 근데 활주로 거리가 충분하고 보통 대부분 이렇기(소프트랜딩을 하기) 때문에 사실 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속설은 새 비행기일수록 안전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항공업계에서는 20년을 넘지 않으면 안전성과 성능엔 차이가 없다고 간주합니다.
여객기들은 정기적으로 작은 부품까지 분해해 초음파 X레이를 동원한 초정밀 정비를 받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노태성(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 "정비과정을 겪게 되면 (오래된 비행기라도) 거의 새 비행기와 다름없는 성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대형 여객기보다는 소형 여객기가 안전하다는 것도 속설입니다.
대형 여객기는 강풍 등 악천후 대처 능력이 뛰어납니다.
항공기 안전에는 정비나 기체특성 조종사 능력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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