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성분 깨알 글씨…정상 시력도 잘 안보여
입력 2013.01.28 (21:14)
수정 2013.01.2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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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은 시중에서 파는 모든 식품에 제품 성분들이 표기돼 있어 일일히 따져가며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문제는 성분표시가 깨알글씨로 적혀있어서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윤영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순씨는 식품을 살 때마다 화학 첨가제 등 성분표기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문제는 포장에 적힌 게 하나같이 깨알 글씨라는 겁니다.
<녹취> 이명순 씨 : "구분을 하려고 해도 여기 저기 다 글씨가 너무 작게 나와가지고..."
어린이용 과자, 통조림 , 라면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이 깨알 글씨투성입니다.
상품 표시가 얼마나 작은 지 직접 자로 크기를 재봤습니다.
세로 길이만 겨우 2 밀리미터에 불과합니다.
현재 식품 표시 기준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7 포인트, 즉 가로 세로가 2 밀리미터정도지만 실제 표기는 그 절반에 불과합니다.
4,50대 주부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읽기 어려운지 측정해 봤습니다.
<녹취> "1.4.5.3.2. 안 보여요..."
시력이 1.0 이상인 주부도 읽기가 버거울 정돕니다.
<녹취> "(샘플지) 이렇게 써있으면 더 안보이죠. 지금 그나마 이게 띄어쓰기가 돼있는 정보니까 보이는데..."
<인터뷰> 노영정(안과 의사) : "30대부터 노안이 시작돼 결국 5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 노안이 있다고 판단돼 7포인트를 읽으려면 근시력이 0.5 이상이 돼야하는데 힘들다.."
검정 바탕에 빨강 글자를 사용하는 등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배색도 문제입니다.
반면 '저지방' 이니 '저칼로리' 같이 홍보성 문구는 잘 보이도록 규정 이상으로 크게 표시해 깨알 글씨 투성이의 식품 표기에 숨은 의도가 있다는 의심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요즘은 시중에서 파는 모든 식품에 제품 성분들이 표기돼 있어 일일히 따져가며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문제는 성분표시가 깨알글씨로 적혀있어서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윤영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순씨는 식품을 살 때마다 화학 첨가제 등 성분표기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문제는 포장에 적힌 게 하나같이 깨알 글씨라는 겁니다.
<녹취> 이명순 씨 : "구분을 하려고 해도 여기 저기 다 글씨가 너무 작게 나와가지고..."
어린이용 과자, 통조림 , 라면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이 깨알 글씨투성입니다.
상품 표시가 얼마나 작은 지 직접 자로 크기를 재봤습니다.
세로 길이만 겨우 2 밀리미터에 불과합니다.
현재 식품 표시 기준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7 포인트, 즉 가로 세로가 2 밀리미터정도지만 실제 표기는 그 절반에 불과합니다.
4,50대 주부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읽기 어려운지 측정해 봤습니다.
<녹취> "1.4.5.3.2. 안 보여요..."
시력이 1.0 이상인 주부도 읽기가 버거울 정돕니다.
<녹취> "(샘플지) 이렇게 써있으면 더 안보이죠. 지금 그나마 이게 띄어쓰기가 돼있는 정보니까 보이는데..."
<인터뷰> 노영정(안과 의사) : "30대부터 노안이 시작돼 결국 5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 노안이 있다고 판단돼 7포인트를 읽으려면 근시력이 0.5 이상이 돼야하는데 힘들다.."
검정 바탕에 빨강 글자를 사용하는 등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배색도 문제입니다.
반면 '저지방' 이니 '저칼로리' 같이 홍보성 문구는 잘 보이도록 규정 이상으로 크게 표시해 깨알 글씨 투성이의 식품 표기에 숨은 의도가 있다는 의심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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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성분 깨알 글씨…정상 시력도 잘 안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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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1-28 21:15:48
- 수정2013-01-28 22: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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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은 시중에서 파는 모든 식품에 제품 성분들이 표기돼 있어 일일히 따져가며 고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문제는 성분표시가 깨알글씨로 적혀있어서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윤영란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순씨는 식품을 살 때마다 화학 첨가제 등 성분표기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문제는 포장에 적힌 게 하나같이 깨알 글씨라는 겁니다.
<녹취> 이명순 씨 : "구분을 하려고 해도 여기 저기 다 글씨가 너무 작게 나와가지고..."
어린이용 과자, 통조림 , 라면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이 깨알 글씨투성입니다.
상품 표시가 얼마나 작은 지 직접 자로 크기를 재봤습니다.
세로 길이만 겨우 2 밀리미터에 불과합니다.
현재 식품 표시 기준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7 포인트, 즉 가로 세로가 2 밀리미터정도지만 실제 표기는 그 절반에 불과합니다.
4,50대 주부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읽기 어려운지 측정해 봤습니다.
<녹취> "1.4.5.3.2. 안 보여요..."
시력이 1.0 이상인 주부도 읽기가 버거울 정돕니다.
<녹취> "(샘플지) 이렇게 써있으면 더 안보이죠. 지금 그나마 이게 띄어쓰기가 돼있는 정보니까 보이는데..."
<인터뷰> 노영정(안과 의사) : "30대부터 노안이 시작돼 결국 5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 노안이 있다고 판단돼 7포인트를 읽으려면 근시력이 0.5 이상이 돼야하는데 힘들다.."
검정 바탕에 빨강 글자를 사용하는 등 가독성을 떨어트리는 배색도 문제입니다.
반면 '저지방' 이니 '저칼로리' 같이 홍보성 문구는 잘 보이도록 규정 이상으로 크게 표시해 깨알 글씨 투성이의 식품 표기에 숨은 의도가 있다는 의심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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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란 기자 ra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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