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행사 강요·비용 전가…유통업체 횡포 여전
입력 2013.01.10 (21:09)
수정 2013.01.10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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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납품업체에 대한 대형유통업체의 횡포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납품업체의 절반가량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행사 비용까지 부담한 업체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해 각종 이벤트로 연일 손님들이 북적이는 대형마트..
핵심인 할인 행사는 대부분 납품업체 부담이라는 게 정설입니다.
<녹취>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상을 하거나 수수료를 낮춰주는 게 아니라 100% 업체에서 부담하게 돼 있습니다."
부당하게 비용을 떠넘겨도 하소연하기도 힘들고 요구를 거부하면 곧바로 보복이 이어진다는 겁니다.
<녹취> 백화점 납품업체 관계자 : "못한다, 그러면 영업상 불이익을 줍니다. 자리를 철수시킨다든지 안 좋은 장소로 이동시킨다든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중소업체 870여 곳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이런 부당 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절반 가까운 업체는 약정서도 없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이 중 30%는 비용의 절반 이상을 부담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했던 유통업체 가운데 일부가 다시 수수료를 올리거나 추가 비용을 부담시키는 행위도 공정위에 포착됐습니다.
<인터뷰> 송정원(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인하에 대한 전가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집중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안으로 유통업계의 판촉 행사 관련 횡포를 근절할 종합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납품업체에 대한 대형유통업체의 횡포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납품업체의 절반가량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행사 비용까지 부담한 업체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해 각종 이벤트로 연일 손님들이 북적이는 대형마트..
핵심인 할인 행사는 대부분 납품업체 부담이라는 게 정설입니다.
<녹취>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상을 하거나 수수료를 낮춰주는 게 아니라 100% 업체에서 부담하게 돼 있습니다."
부당하게 비용을 떠넘겨도 하소연하기도 힘들고 요구를 거부하면 곧바로 보복이 이어진다는 겁니다.
<녹취> 백화점 납품업체 관계자 : "못한다, 그러면 영업상 불이익을 줍니다. 자리를 철수시킨다든지 안 좋은 장소로 이동시킨다든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중소업체 870여 곳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이런 부당 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절반 가까운 업체는 약정서도 없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이 중 30%는 비용의 절반 이상을 부담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했던 유통업체 가운데 일부가 다시 수수료를 올리거나 추가 비용을 부담시키는 행위도 공정위에 포착됐습니다.
<인터뷰> 송정원(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인하에 대한 전가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집중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안으로 유통업계의 판촉 행사 관련 횡포를 근절할 종합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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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촉행사 강요·비용 전가…유통업체 횡포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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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1-10 21:11:00
- 수정2013-01-10 22: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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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납품업체에 대한 대형유통업체의 횡포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납품업체의 절반가량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행사 비용까지 부담한 업체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해 각종 이벤트로 연일 손님들이 북적이는 대형마트..
핵심인 할인 행사는 대부분 납품업체 부담이라는 게 정설입니다.
<녹취>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상을 하거나 수수료를 낮춰주는 게 아니라 100% 업체에서 부담하게 돼 있습니다."
부당하게 비용을 떠넘겨도 하소연하기도 힘들고 요구를 거부하면 곧바로 보복이 이어진다는 겁니다.
<녹취> 백화점 납품업체 관계자 : "못한다, 그러면 영업상 불이익을 줍니다. 자리를 철수시킨다든지 안 좋은 장소로 이동시킨다든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중소업체 870여 곳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이런 부당 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절반 가까운 업체는 약정서도 없이 판촉행사를 강요당했고 이 중 30%는 비용의 절반 이상을 부담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판매 수수료를 인하했던 유통업체 가운데 일부가 다시 수수료를 올리거나 추가 비용을 부담시키는 행위도 공정위에 포착됐습니다.
<인터뷰> 송정원(공정위 유통거래과장) :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인하에 대한 전가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집중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이달 안으로 유통업계의 판촉 행사 관련 횡포를 근절할 종합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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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호 기자 od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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