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강원 고성 산불 1년…복구·보상 더뎌

입력 2020.04.03 (20:44) 수정 2020.04.03 (20: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재민 정인섭 씨는 산불 이재민들의 임시 거주시설에 1년째 살고 있습니다.

주택 신축 자금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정인섭/산불 이재민 : " 이렇게 오래갈 줄 몰랐죠. 돈이 모자라니까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행정 절차 지연과 부지 미확보 등도 진행이 늦어지는 이유입니다.

[정희훈/산불 이재민 : "사람들이 한꺼번에 신축을 하려다 보니까 설계사무소나 군에서 서류가 밀려있다 보니까 행정이 좀 늦게 이뤄졌고."]

산불 피해를 입은 고성과 속초지역 복구 대상 주택 363동 가운데 복구가 완전히 끝난 곳은 82동, 전체의 22%에 불과합니다.

한전의 산불 피해 보상도 사실상 중단됐습니다.

피해 보상 규모엔 합의했지만, 정부가 이미 준 지원금을 한전에 청구하겠다고 하자, 이재민들이 보상액이 적어진다며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최점만/산불 피해 소상공인 : " 30년 이 자리에서 도매를 하고 있는데, 우리 같은 경우 영영 복구가 너무 힘들게 됐다고 봐야죠. 빨리 지금이라도 이거를 철거했으면 좋겠는데."]

산림 복구도 더뎌, 고성·속초의 피해 산림 가운데 40%에서만 피해목 벌채 작업이 끝났습니다.

나무를 심는 조림작업까지 마무리하려면 앞으로 최소 3년이 더 소요될 전망입니다.

산불 발생 1년이 지나면서, 국민적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지만, 산불 이재민들의 고통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연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자막뉴스] 강원 고성 산불 1년…복구·보상 더뎌
    • 입력 2020-04-03 20:44:55
    • 수정2020-04-03 20:45:24
    자막뉴스
이재민 정인섭 씨는 산불 이재민들의 임시 거주시설에 1년째 살고 있습니다. 주택 신축 자금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정인섭/산불 이재민 : " 이렇게 오래갈 줄 몰랐죠. 돈이 모자라니까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행정 절차 지연과 부지 미확보 등도 진행이 늦어지는 이유입니다. [정희훈/산불 이재민 : "사람들이 한꺼번에 신축을 하려다 보니까 설계사무소나 군에서 서류가 밀려있다 보니까 행정이 좀 늦게 이뤄졌고."] 산불 피해를 입은 고성과 속초지역 복구 대상 주택 363동 가운데 복구가 완전히 끝난 곳은 82동, 전체의 22%에 불과합니다. 한전의 산불 피해 보상도 사실상 중단됐습니다. 피해 보상 규모엔 합의했지만, 정부가 이미 준 지원금을 한전에 청구하겠다고 하자, 이재민들이 보상액이 적어진다며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최점만/산불 피해 소상공인 : " 30년 이 자리에서 도매를 하고 있는데, 우리 같은 경우 영영 복구가 너무 힘들게 됐다고 봐야죠. 빨리 지금이라도 이거를 철거했으면 좋겠는데."] 산림 복구도 더뎌, 고성·속초의 피해 산림 가운데 40%에서만 피해목 벌채 작업이 끝났습니다. 나무를 심는 조림작업까지 마무리하려면 앞으로 최소 3년이 더 소요될 전망입니다. 산불 발생 1년이 지나면서, 국민적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지만, 산불 이재민들의 고통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연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