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빛 1호기, 그때도 지금도 ‘안전한 0등급?’…대책도 ‘판박이’

입력 2019.05.24 (21:18) 수정 2019.05.25 (10: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사건 대처는 어땠을까요?

93년 사건은 안전에 영향이 없는 0등급 사건으로 최종 분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다가 또 발생한 이번 사건, 한수원은 ​이번에도 ​역시 '0등급'이라고 보고했습니다.

반복되는 사건에 부실 대책도 ​판박입니다.

정연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3년 한빛1호기 사건에 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보고서입니다.

사건 등급을 0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26년이 지나 일어난 판박이 사건, 한수원도 감독기관인 원안위에 0등급으로 분류해 보고했습니다.

두 사건에 대해 한수원도, 안전규제 기관도 각각 '0등급'으로 판단한 겁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기준을 기반으로 한 안전 등급표 입니다.

0등급은 정상 운전의 일부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등급입니다.

1등급에서 3 등급은 외부에 방사성 물질 누출이 없는 '고장', 4등급에서 7등급은 방사성 물질이 외부에 영향을 끼치는 '사고'입니다.

한수원은 방사능 누출이 없었고, 안전 계통에 이상이 없어 0등급으로 잠정 분류했고, 원안위가 최종 사건 등급을 결정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등급 기준엔 종사자의 실수, 절차 결함이 있을 때는 더 심각한 등급을 주도록 돼 있습니다.

[박종운/동국대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 : "'불장난은 했지만 불은 안 났다' 별로 의미가 없고요. 제가 보기에는 실수로 따지면 3등급, 4등급 수준이 되는 걸로 보인다 이거예요."]

문제는 또 있습니다.

93년 사건에도 대책으로 내놓은 건 운전원 교육 입니다.

이번 한빛1호기 사건 대책으로 논의되는 것과 똑같습니다.

20여년 전 원자로가 자동 정지까지 됐는데도 안전 영향이 없다는 규제기관.

특별 사법경찰까지 투입되는 상황에도 역시 안전 영향이 없다는 한수원.

민간 감시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한빛 1호기, 그때도 지금도 ‘안전한 0등급?’…대책도 ‘판박이’
    • 입력 2019-05-24 21:20:45
    • 수정2019-05-25 10:24:59
    뉴스 9
[앵커] 그렇다면, 사건 대처는 어땠을까요? 93년 사건은 안전에 영향이 없는 0등급 사건으로 최종 분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다가 또 발생한 이번 사건, 한수원은 ​이번에도 ​역시 '0등급'이라고 보고했습니다. 반복되는 사건에 부실 대책도 ​판박입니다. 정연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3년 한빛1호기 사건에 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보고서입니다. 사건 등급을 0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26년이 지나 일어난 판박이 사건, 한수원도 감독기관인 원안위에 0등급으로 분류해 보고했습니다. 두 사건에 대해 한수원도, 안전규제 기관도 각각 '0등급'으로 판단한 겁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기준을 기반으로 한 안전 등급표 입니다. 0등급은 정상 운전의 일부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등급입니다. 1등급에서 3 등급은 외부에 방사성 물질 누출이 없는 '고장', 4등급에서 7등급은 방사성 물질이 외부에 영향을 끼치는 '사고'입니다. 한수원은 방사능 누출이 없었고, 안전 계통에 이상이 없어 0등급으로 잠정 분류했고, 원안위가 최종 사건 등급을 결정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등급 기준엔 종사자의 실수, 절차 결함이 있을 때는 더 심각한 등급을 주도록 돼 있습니다. [박종운/동국대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 : "'불장난은 했지만 불은 안 났다' 별로 의미가 없고요. 제가 보기에는 실수로 따지면 3등급, 4등급 수준이 되는 걸로 보인다 이거예요."] 문제는 또 있습니다. 93년 사건에도 대책으로 내놓은 건 운전원 교육 입니다. 이번 한빛1호기 사건 대책으로 논의되는 것과 똑같습니다. 20여년 전 원자로가 자동 정지까지 됐는데도 안전 영향이 없다는 규제기관. 특별 사법경찰까지 투입되는 상황에도 역시 안전 영향이 없다는 한수원. 민간 감시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