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를 말한다-무신불립(無信不立)

입력 2007.12.04 (10:11) 수정 2007.12.04 (14: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기획의도

17대 대통령 선거를 2주 앞두고, KBS 탐사보도팀이 주요 후보 5인(이명박,정동영,이회창,문국현,권영길)을 정밀 검증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후보들의 재산과 과거 이력 가운데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들, 대표적인 말 바꾸기의 사례들을 통해 후보들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주요내용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서초동 땅

93년 공시지가가 높다며 서초구청을 상대로 소송을 벌였던 이명박 후보는 결국 고등법원에서 최종 패소하고 마는데....

93년 민자당 의원으로 자신의 재산을 공개한 이후 줄곧 보유 재산의 규모를 낮추려 한 이 후보의 모습을 살펴본다.


정동영 후보의 82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인한 구속을 자신의 주요 민주화 운동 경력으로 강조해 온 대통합 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

82년 전두환 정권의 아프리카 순방 당시 특별 취재단의 일원이었던 MBC 정동영 기자의 방송 모습과 육성을 공개한다.


이회창 후보와 악어의 눈물

두 번의 대선 실패와 차떼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계를 은퇴했던 무소속 이회창 후보. 과연 국민들은 그에게 차떼기에 대한 면죄부를 준 것인가?

이회창 후보의 말 바꾸기 행태를 정밀 검증했다.


문국현 후보와 비정규직 두 딸.

문 후보는 왜 두 딸에게 삼성전자와 포스코의 주식을 증여한 것일까?

금융소득 종합 과세와 증여세 사이에서 그는 혜택만 받았다?

청렴 후보로 자처하는 문 후보의 도덕성을 검증했다.

<그리고...>

-이명박, 정동영 후보에게 대선 예비후보 경선 기간동안 500만원을 초과해 기부한 고액 후원자들을 취재해 이들의 성향을 분석했다.

-또, 수 백여명에 이르는 각 후보 선거 캠프의 명단을 분석해 출신지,출신고,대학,입문정당등을 분류해, 후보별 차이점과 통계 결과를 방송한다.

-이명박, 정동영, 이회창, 문국현 후보에게 가장 아픈 질문을 던졌다.

후보들의 대답은...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선 후보를 말한다-무신불립(無信不立)
    • 입력 2007-12-04 10:09:27
    • 수정2007-12-04 14:08:24
    시사기획 창
■ 기획의도 17대 대통령 선거를 2주 앞두고, KBS 탐사보도팀이 주요 후보 5인(이명박,정동영,이회창,문국현,권영길)을 정밀 검증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후보들의 재산과 과거 이력 가운데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들, 대표적인 말 바꾸기의 사례들을 통해 후보들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주요내용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서초동 땅 93년 공시지가가 높다며 서초구청을 상대로 소송을 벌였던 이명박 후보는 결국 고등법원에서 최종 패소하고 마는데.... 93년 민자당 의원으로 자신의 재산을 공개한 이후 줄곧 보유 재산의 규모를 낮추려 한 이 후보의 모습을 살펴본다. 정동영 후보의 82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인한 구속을 자신의 주요 민주화 운동 경력으로 강조해 온 대통합 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 82년 전두환 정권의 아프리카 순방 당시 특별 취재단의 일원이었던 MBC 정동영 기자의 방송 모습과 육성을 공개한다. 이회창 후보와 악어의 눈물 두 번의 대선 실패와 차떼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계를 은퇴했던 무소속 이회창 후보. 과연 국민들은 그에게 차떼기에 대한 면죄부를 준 것인가? 이회창 후보의 말 바꾸기 행태를 정밀 검증했다. 문국현 후보와 비정규직 두 딸. 문 후보는 왜 두 딸에게 삼성전자와 포스코의 주식을 증여한 것일까? 금융소득 종합 과세와 증여세 사이에서 그는 혜택만 받았다? 청렴 후보로 자처하는 문 후보의 도덕성을 검증했다. <그리고...> -이명박, 정동영 후보에게 대선 예비후보 경선 기간동안 500만원을 초과해 기부한 고액 후원자들을 취재해 이들의 성향을 분석했다. -또, 수 백여명에 이르는 각 후보 선거 캠프의 명단을 분석해 출신지,출신고,대학,입문정당등을 분류해, 후보별 차이점과 통계 결과를 방송한다. -이명박, 정동영, 이회창, 문국현 후보에게 가장 아픈 질문을 던졌다. 후보들의 대답은...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